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기획2] 격변의 2020년 위기를 맞은 중소형 가게

장사가 예년보다 못하다는 것이 전국적인 반응이다. 그중에서도  2~3만 스퀘어피트가 안되는 중소형 가게의 매출이 가장 떨어졌다. 모든 제품을 구비하고 있는 큰 가게로 손님이 몰리면서 생긴 현상으로 보인다. 중소형 가게에서도 큰 가게처럼 모든 제품을 구비하면 좋겠지만 스페이스와 버젯이 제한적이라 그럴 수도 없다. 그렇기에 이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중소형 가게만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 코스모비즈 편집실에서는 큰 스토어와 작은 스토어 모두에서 경험이 있는 정량근 매니저를 초대해 작은 가게가 버텨낼 방안을 논의해 보았다. 아래는 논의에서 나온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큰 가게와 작은 가게의 장단점 비교

큰 가게나 작은 가게나 일장 일단이 있고 장사도 하기 나름이다. 큰 가게에 많은 제품을 보유할 수 있으면서 손님도 모을 수 있는 입지 조건이라면 큰 가게가 장사에 유리할 것이다. 그러나 위치적으로 그렇지 못한 곳에 있다면 아무리 큰 가게를 열고 다양한 물건을 보유하더라도 손님을 끌어모으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작은 가게지만 그 안에서 손익분기점을 내면서 장사를 꾸려간다면 가게를 충분히 유지하고 사업을 이어나갈 수 있게 된다.

요즘 같은 시장에서 작은 가게를 지켜 낼 수 있는 노하우

모든 산업은 민첩성(Agility)을 추구할 때 빠르게 돌아가면서 이윤이 생기고 재고가 가벼워지게 된다. 작은 가게는 버젯과 스페이스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더욱 민첩성을 추구하여 각 카테고리 내에서 선택과 집중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브레이드 헤어에만 해도 컬러가 무수히 출시되는데 작은 가게는 상황에 맞춰 꼭 팔릴 컬러만 골라 팔아야 한다. 몇 가지 컬러만 케리 하더라도 다른 제품과 비교해 인기를 보이는 컬러만 고를 수 있다. 

작은 가게는 많은 양의 물건을 보유하지 못하기 때문에 새롭게 출시되는 인기 제품은 꼭 보유해야 한다. 인기 있는 아이템은 큰 가게 위주로 판매를 시작하는데 대안 제품이라도 찾아서 판매해야 한다. 대안을 잘 판매한다면 볼륨이 되기 때문에 나아가 인기 아이템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새롭게 출시되는 제품을 잘 고르면 새로운 고객층을 형성할 기회로 이어진다. 작은 가게는 큰 가게보다 업계 트렌드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하여 발 빠르게 인기 있는 신제품을 잡아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리테일 매출이 떨어지고 있는 요인

4차 산업혁명이 벌어지고 인터넷 쇼핑이 활성화되면서 온라인에 제품의 원가가 공개되었다. 요즘 소비자들은 원가를 알기 때문에 쇼핑할 때 알게 모르게 생긴 리테일 가격에 대한 불신이 쇼핑 욕구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이 소비자를 길드이고 있다. 온라인 쇼핑이 익숙해진 소비자들에게 이제 리테일에 운전해 가는 것부터 줄을 서서 페이하는 것까지 모든 일이 번거롭게 느껴진다. 때론 원하는 제품을 못 찾아 쇼핑하러 갔다가도 허탕 칠 수 있는데, 이럴 때면 온라인에서 주문하지 않고 리테일에 나온 걸 후회할 때도 있다. 이러한 이유 등에서 온라인에서 주문하는 것을 선호하는 세상이 된 것 같다.   

2020년의 뷰티 서플라이 스토어 전망

흑인 여성들에게 뷰티 제품은 필수품과 같은 것이다. 그래서 흑인 손님들이 있는 한 뷰티 서플라이업은 계속될 것이다. 그러나 마진폭이 너무나 낮아진 상태이다. 그런데도 이렇게 낮은 마진에서도 버텨낼 수 있는 가게라면 뷰티 서플라이라는 장사하기 좋은 아이템임은 분명하다. 그러나 당분간 폭발적인 성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성장을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새로운 아이템을 추가하여 새로운 고객층을 형성할 수 있을 것 같다. 예를 들어 화제를 모으고 있는 K뷰티 제품도 한국인이라는 이점으로 인해 접근이 쉽고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좋은 아이템을 잡아 새로운 고객층만 만들 수 있다면 새로운 성장은 충분히 있을 수 있다. 

유지원 기자

Picture credit: Optima beauty supply

Comments are closed.

Skip to tool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