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기획1] 2020 뷰티 시장 전망

미국 경제는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실업률도 4% 이하로 내려가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2020년 또한 1.9% 성장률로 안정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예측이다. 중국과의 무역전쟁, 저조한 기업투자, 부동산 붕괴 가능성 등 부정적인 요소가 남아 있긴 하지만 저조한 실업률과 안정적인 인플레이션, 오일 생산 1등 국가라는 긍정적인 요소가 안정적인 경제 상황을 만들어 갈 것이라는 기대다.

이런 호경기 상황에서도 소매업에 대한 전망은 밝지 않다. 파산을 신청한 체인 스토어 여러 곳이 2020년에는 법정 절차를 마치고 간판을 내리게 되면서 소매업 붕괴 현상이 더욱 선명하게 나타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조심스러운 예측이다.

그렇다면 뷰티 서플라이업은 어떨까? 잘 되는 가게와 잘되지 않는 가게의 명암이 짙어지면서 문을 닫는 가게도 늘어나겠지만, 손님이 몰리는 가게에는 더 많은 손님이 몰려가게 되는 현상도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다. 문제는 저조한 실업률로 인력확보가 어려워 새로 오픈하는 가게의 증가율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뷰티 서플라이업은 지역에 따라 상황이 다르고 소비성향도 달라 예측이 어려운 업종 중 하나다. 특히, 정보 노출을 꺼리는 한인 기업 특성 때문에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서 전망을 하기도 어려운 게 사실이다. 따라서 소수의 샘플 데이터와 구전을 통해 얻은 정보를 기초로 정리한 전망이고, 정확도가 높지 않을 수 있다.

헤어 제품

위빙 헤어 제품군에서는 번들 헤어의 강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에 빼앗긴 주도권의 일부를 뷰티 서플라이로 다시 찾아오는 한 해가 될 가능성도 높다. 인터넷 판매자들 간의 가격 경쟁이 치열한 덕에 공장 직판 번들 헤어 품질이 계속 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악취가 충분히 제거되지 않은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지면서 뷰티 서플라이로 되돌아가는 소비자도 늘어날 가능성도 보인다. 제품의 품질이 조금 떨어질 경우 가격이 싸면 감수하려는 게 소비자들의 심리다. 하지만 번들 헤어에서 나오는 악취는 가격이 아무리 싸도 감수할 수 없는 문제다. 최근, 번들 헤어 악취 문제가 유튜브 블로거들 입을 통해 확산하고 있다. 메이저 브랜드 제품의 가치가 다시 매력 포인트로 작용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

“깨끗한 헤어”, “악취가 없는 헤어”, “소독 절차를 모두 거친 믿을 만한 브랜드 헤어” 등을 강조한다면 소비자의 마음을 더 빨리 얻어낼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가발 제품

가발은 지난 몇 년째 침체에 빠진 뷰티업계를 견인해 준 고마운 제품군이다. 특히 미드웨이에서 개발한 Yara 시리즈의 가발이 소비 열풍을 증폭시켰다. 업계 전체를 위해 미드웨이가 큰 공을 세웠다. 올해에도 Yara와 견줄 만한 가발이 또 한 번 나타나야 한다. 소비자들의 관심이 휴먼 헤어 레이스 가발로 집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휴먼 헤어 레이스 가발은 양날의 칼과 같아서 자칫 휴먼 헤어 위빙 제품 판매를 떨어트릴 수 있고 수명이 짧은 신테틱 가발 판매까지 떨어트릴 수 있어서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신테틱 레이스 가발 판매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이므로 다양한 컬과 길이의 레이스 가발을 구비해 놓으면 좋을 것 같다. 재미난 것은 남성용 부분가발 (Toupee) 이 새로운 장르로 떠오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100 이하로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을 찾을 수 있다면 소량으로라도 구비해 두면 좋을 것 같다.

브레이드 헤어 제품

일반적으로 “카네카론”이라고 불리는 점보 브레이드를 “뷰티 서플라이의 쌀”이라고 말한다. 그만큼 많은 사람이 몇십 년째 꾸준히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EZ 브레이드가 나오면서 점보 브레이드 헤어 판매가 급격히 줄어들었다. 예전에는 브레이드 샵도 점보 브레이드 헤어를 박스 단위로 사다 싸아놓고 사용했지만, 지금은 EZ 브레이드를 박스 단위로 사다 쓸 만큼 바뀌었다. 문제는 EZ 브레이드로 모든 브레이드 스타일을 만들어낼 수 없다는 점이다. 일부 스타일은 점보 브레이드를 꼭 사용해야 한다.

미드웨이사 바로 이 점을 고려해 EZ 브레이드의 장점과 점보 브레이드의 특성을 동시에 살릴 수 있는 제품을 새로 개발해 곧 출시할 예정이다. 공개를 늦춰달라는 부탁이 있었지만 2020년을 장식할 최고의 제품이라는 확신이 들었고, 소매점 독자들이 가장 기다리는 소식이라 생각되어 정보를 공개하기로 하였다. 미드웨이사 올봄에 출시할 예정인 <점보 브레이드 페더 팁>을 사전에 주문하여 물량을 확보해 두는 것도 좋다.

케미컬 제품

저가, 중가, 고가의 제품 모두 원만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네츄럴 헤어”에 대한 목소리도 줄어들면서 릴랙서 판매도 서서히 오름세를 보일 것이라는 전망이다. 단, 기존의 릴랙서가 아닌 케라틴 트리트먼트와 같은 방식의 펌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런 현상은 주로 미용실에서 벌어져 뷰티 서플라이에 직접적인 매출 효과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더욱 다양한 관리제품 판매를 촉진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가발 판매가 활발하지만 가발 관리제품은 미흡한 상태다. 레이스 틴트 제품은 특정 소수의 소비자가 사용하는 것이라 판매 속도가 느린 단점도 있지만 가발 판매를 촉진하거나 다른 기능성 케미컬 제품까지 도전해 보고 싶은 충동을 유발하기 때문에 갖출 필요가 있다. 같은 맥락에서 Wig Fresh와 같은 가발 악취 제거제 등 가발 관리 제품의 판매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카테고리를 늘리자

미국은 지금 역대 최저 실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근로 연령의 거의 모두가 직업을 갖고 있다는 말이다. 수입이 안정적이다. 자신을 위해 더 많은 투자가 가능하다. 이전에는 미용실에서 큰돈을 썼다. 지금은 웬만한 스타일은 유튜브를 보고 배워 직접 할 수 있어서 경제적인 부담도 크게 줄었다. 헤어 스타일링에서 아낀 돈을 다른 곳에 쓰고 싶은 욕구가 강해질 수밖에 없다.

특히 남성은 수염을 관리하는 제품에 관심이 높다. 몸에서 나는 악취를 제거하는 여러 종류의 제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있다. 여성 소비자는 화장품과 스킨케어 제품에 관심을 두고 있다. 특히, 90년대 말부터 급속도로 늘어난 아프리카 이민자들의 자녀가 사회생활을 시작할 나이가 되면서 유럽 스킨케어제품에 대한 소비도 늘어나고 있다. (기획 2 참조) 비타민 제품, 치아 관리 제품 등 소비자들의 관심 영역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모든 카테고리의 제품을 모두 갖출 수는 없겠지만, 특정 카테고리를 정하여 집중하는 것도 검토해볼 만하다.

Comments are closed.

Skip to tool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