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시리즈> 눈화장-4 속눈썹

속눈썹은 먼지 등의 이물질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동시에 눈을 아름답고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속눈썹 화장은 마스카라나 도구를 이용해 속눈썹을 쓸어올려 C컬의 형태로 모양을 잡아주는 것을 의미하며, 요즘은 인조 속눈썹을 붙이고 인조 속눈썹 위에 추가적으로 마스카라를 발라주는 것 까지도 의미한다. 마스카라 색상은 인종과 헤어 색상에 관계없이 검은색이 지배적으로 사용된다. 속눈썹 화장에 사용되는 화장품과 도구로는 마스카라, Curler, 인조 속눈썹(false lashes)을 들 수 있다.

기능별로 알아보는 마스카라

마스카라 기능에 따라 속눈썹의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부각할 수 있다.

THICKENING 마스카라는 속눈썹이 더 부풀어 보이도록 만드는 마스카라다. 속눈썹이 얇고 빈약한 눈매에 적합하며 풍성하고 볼륨감 있는 진한 속눈썹을 만들어 준다.

LENGTHENING 마스카라는 THICKENING 마스카라에 비해 농도가 옅어 얇으면서도 자연스럽게 발린다. 길이가 짧은 속눈썹에 적합하며 속눈썹의 길이를 연장 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CURLING 마스카라는 컬을 오래 유지시켜주는 기능의 마스카라로 직모나 잘 처지는 속눈썹을 위로 힘차게 올려 지탱해준다.

WATERPROOF 마스카라는 물과 땀에 번짐이 없도록 만들어진 방수 마스카라다. 물놀이, 운동, 습한 기후에서 사용하면 번짐 없이 화장을 유지할 수 있다. 건조가 빠르고 부드럽게 발린다.

마스카라 바르기와 지우기

마스카라를 바르기 전에 먼저 컬러를 이용해 속눈썹 컬링을 한다. 컬러로 컬을 넣을 때는 손에 힘을 약하게 주어 여러 차례 컬러를 눌러준다. 속눈썹에 컬이 잡혔으면 이제 마스카라를 이용해 모근에서 조금 떨어진 지점부터 한 번에 한 방향으로 쓸어 올려 준다. 볼륨감을 더하고 싶다면 속눈썹 끝부분에는 마스카라를 덧발라 줄 수 있다. 마스카라를 바르다 보면 액이 눈 주변에 묻곤 하는데 잠시 기다렸다 마스카라가 굳은 후 면봉을 이용해 살살 긁어주면 눈 화장이 지워지지 않게 긁어 낼 수 있다. 이렇게 해도 지워지지 않는다면 면봉에 토너나 리무버를 묻혀 지우고 지워진 눈 화장은 부분 수정한다.

아이 메이크업 리무버 제형은 액체, 로션, 크림으로 나눌 수 있다. 일반적으로 Non-oily 리무버 제품이 메이크업을 빠르고 쉽게 제거하지만 워터프루프 메이크업을 지울때에는 Oil-based 리무버가 효과적이다. 화장솜에 리무버를 묻혀 눈가를 가볍게 눌러 마스카라를 녹인 후 화장을 닦아낸다. 화장솜 대신 부드러운 마이크로 섬유로 제작된 페이스 타월에 리무버를 묻혀 지우기도 한다.

뷰티 스토어에서 판매할 마스카라 고르기

마스카라는 검은색이 가장 대중적이고 잘 팔리는 칼라이다. 최근 피그먼트의 유행으로 컬러의 표현이 자유로워졌지만, 뷰티 스토어에서 판매하는 마스카라를 구입할 땐 어김없이 검은색을 선택해 구매하자. 단 인조 속눈썹은 브라운이나 은은하게 컬러가 들어간 제품이 팔리기도 한다. 또한 여름엔 땀 흘리고 물놀이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여성들은 화장품 선택 시 워터프루프 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호한다. 뷰티 스토어에서 판매할 마스카라를 고를 땐 워터 프루프 마스카라로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뷰티 컨설팅

마스카라 사용 시에 많은 여성들이 마스카라 액을 많이 묻히기 위해 펌프질 하듯 브러시를 마스카라 용기에 넣었다 뺐다를 반복하는데 이럴 경우 용기 안에 공기가 주입되어 마스카라 액이 쉽게 굳게 되므로 제품 판매시 사용 주의사항으로 일러주자. 이미 마스카라가 굳었다면 위생상 가급적 굳은 제품은 버리고 새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급할 땐 임시 방편으로 용기 안에 토너 몇 방울을 떨어뜨려 재사용할 수는 있다.

인조 속눈썹

특별한 주말에만 붙이던 인조 속눈썹이 이제는 일상에서도 붙여지고 있다. 인조 속눈썹은 가닥으로 나누어 붙일 수 있고, 전체 밴드를 한번에 붙일 수 있다. 모의 길이와 숱이 불규칙적으로 배열되고 모가 얇은 속눈썹이 더 자연스러운 편이라 평일에 사용하기 좋다. 인조 속눈썹의 글루는 흰색, 투명색, 검은색으로 선택이 가능하고 최근에는 아이래시 밴드와 색상이 같으면서도 아이라이너를 그린 효과를 내는 검은색 글루가 선호되는 추세이다.

속눈썹 붙이기

  1. 트위저를 이용해 속눈썹 라인에 묻어있는 실리콘을 떼어 낸다.
  2. 접착제를 소량 덜어 면봉에 묻혀준다.
  3. 아이래시 밴드에 골고루 발라주되 떨어지기 쉬운 앞부분과 뒷부분은 신경 써서 발라준다.
  4. 6-70% 말랐을 때 붙여준다. 이때 눈은 다뜨지 말고 반만 뜬 상태에서 붙인다. 앞부분은 대부분 8~10mm 정도 간격을 둔 후 붙여주고 속눈썹이 아닌 살에 붙이도록 한다.
  5. 컬러를 이용해 자신의 속눈썹과 인조 속눈썹을 같이 모양을 잡아준다.

    6~7. 아이라인과 마스카라를 칠해준다.

Skip to toolb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