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방법으로 POP 광고

장사 잘하는 가게의 마케팅

마 전 Maryland 지역에서 장사 잘하기로 손꼽히는 대형 뷰티 서플라이 스토어 한 곳을 방문하게 되었다. 언뜻 보면 전체적으로 여느 뷰티 서플라이 스토어와 비슷해 보였기 때문에 매장 규모로 인해 장사가 잘된다고 생각했는데, 가게를 둘러보니 이 가게가 유독 구매시점광고(Point of Purchase)를 잘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꽤 규모가 큰 대형 가게라 자칫 너무 많은 제품군과 종류로 시선이 분산될 수 있었는데, 적절한 위치에 놓인 POP가 소비자의 시선을 확실하게 끌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였다.

요즘은 가게를 크게 여는 것이 추세이기도 하고, 스토어 한 곳에서 취급하는 제품만 수만에서 수십만 종류이다. 따라서 기본적이지만 POP 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최근 뷰티 스토어 상황에 잘 맞는 마케팅이 될 수 있다고 여겨진다. 이번 호에서는 코스모비즈와 함께 장사에 활용할 수 있는 POP 광고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구매시점광고(Point of Purchase)란?

구매 시점광고는 고객이 구매 하려는 순간에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광고이다. 고객들이 알지 못하고 주목받지 못하면 존재하지 않는 것과 다름이 없는 제품이다. 고객이 살까 말까를 고민하는 시점에 POP로 시선을 끌고 메시지를 전달해 고객의 결정을 얻어내고 고객의 지갑에서 돈이 나올 수 있게 하는 역할이다. 결국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와 돈이 교환되는 바로 그 순간을 만들어 내는 광고이다.

POP는 소매점 내부와 외부에 모두 사용되고 있다. 소매점 내부 POP로는 상품 설명, 가격표, 세일 안내, 매장 안내 등을 들 수 있고 외부 POP는 간판이나 배너 등을 들 수 있다. 이미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포스터나 디스플레이 렉, 박스 등을 통해 뷰티 스토어에서는 POP 광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가게 규모가 커지고 제품 종류가 너무 많으면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P OP만으로 부 족할 수 있 기 때 문에 가게 자체적으로 간단하게 POP를 만들어 활용하면 손님들이 제품을 구매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앞서 방문했던 가게에서도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POP 외에도 다양한 POP를 활용하고 있다. POP 광고를 하기 위해 거창하게 외부업체에 맡기게 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크게 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가게에서는 자체적으로 매 우 적 은 비용으로 만 들 수 있 는 POP 광고를 하고 있다. 이 경우에 가게에서 자체 제작하기 때문에 여러군데 부담없이 POP를 만들어 놓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보였다.

POP 직접 만들기

다양한 Sign Holder를 활용해 세일, 프로모션, 신제품 등을 안내할 수 있다. 싸인 홀더는 새로운 프로모션이나 새로운 POP 광고 시에도 내용물만 바꾸면 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이면서 활용도가 높은 POP 툴이 될 수 있다.

코팅하기

종이를 코팅해서 P OP 광고를 하 는 방법도 있다. 이제까지 없던 새로운 제품이나 사용 설명이 필요한 제품은 설명서를 코팅해서 제품앞에 놓는 것도 효과적이다. 코팅서비스는 대형 오피스 용품점에서 받을 수 있다. 종이 코팅은 영어로 Laminating paper라고 표현하면 된다. 또는 $30대에서 쓸만한 저가 Laminating Machine도 많고 코팅 방법도 간단하므로 코팅 POP를 자주 활용할 계획이라며 코팅기기를 한대 구매해도 부담이 없을 것 같다.

진행 유지원 기자 / 사진 123RF.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