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도둑과의 전쟁 3 /코스모비즈 8월호 72-73쪽/

한 곳에서 장사를 오래 하다 보면 단골손님층도 생성되고, 흑인이지만 친한 이웃 아줌마처럼 서로의 삶과 안부를 물어보며 정겹게 마주하는 손님들도 많이 생긴다. 좋은 손님들은 흑인 커뮤니티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뭔지 알고, 스스로 자아성찰하며, 우리 한인들을 이해해 주며, 우리의 입장에서 우리의 어려움을 걱정해 주는 좋은 손님들도 많다. 상식 이하나 수준 이하의 사건이 벌어졌을 때 그들이 대신해서 사과해주는 그런 일도 종종 있다. 정상적인 좋은 손님들을 계속 방문하게 만들려면 도둑은 좀 예방하고 좀 더 좋은 분위기를 만들어가야 한다.

지난 회에 이어서 이번 칼럼에서는 제품 배치와 적절히 사용할 만한 Tool 들에 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자 한다.

먼저 물건 배치 구조에 관해서 간단히 이야기해보자면 모두들 잘 알고 있겠지만 캐쉬어가 있는 곳에서 모든 곳이 잘 보이게 배치하는 것이 일단 중요하고, 사각지대는 CCTV를 설치해서 가능한 많은 곳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불가피하게 비용 문제 등으로 설치가 어렵다면 사각지대에는 쉽게 훔쳐가지 못하는 부피가 큰 제품을 배치하고, 비싼 제품이나 작은 제품들은 가급적 쇼케이스를 이용하고 출입구에서 좀 떨어져 있는 곳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고가의 머리들은 가급적 직원 외에는 들어갈 수 없는 곳에 두고 필요하면 직원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그리고 가게 구석구석을 항상 잘 정리 정돈하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도 도난방지에 도움이 된다.

CCTV를 비롯하여 적절히 사용하면 좋은 도구들이 있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도어 카메라 – CCTV 카메라는 화질이 좋지 않아서, 출구 쪽에 소형 HD Video 카메라를 하나 설치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물건을 훔쳐서 나가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의 동영상을 고화질로 녹화해서 최상의 화질로 캡쳐, 인쇄할 수 있는 유용한 툴이다. 아마존에서 $70-$80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오버랩(연속녹화)기능과 음성녹음기능 그리고 A/C 아답터를 쓸 수 있는 제품을 추천한다.

Body Cam – 물건을 훔쳐 놓고서 훔치지 않았다고 발뺌하는 사람들한테 효과 만점이다. 유니폼에 부착해서 사용하고 도난 현장의 모든 상황을 다 녹화하기 때문에 경찰이 와서 사건처리 할 때도 가장 정확한 증거물로 사용할 수 있다. 바디캠을 본 도둑은 도둑질하고자 하는 의지를 일단 접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아마존에서 $50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무전기 – 3000sf 이상 되고 직원이 동시에 4명 이상 일을 한다면 무전기 사용을 추천한다. 특히 비상상황이나 도둑이 들어왔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중국산 제품이 가격은 저렴한데 잔 고장이 좀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채널이 최소 8개 이상인 제품 그리고 이어폰 기능이 있는 제품을 추천한다.

Mace Gun – Pepper Spray Gun인데 모양이 권총처럼 생겼다. 최근에 메이스건을 사용해본 적이 있는데 메이스건의 위력은 생각보다 강력하다. 몇 년 전에 미국 모 대학 카페테리아에서 총격사격이 발생한 적이 있었는데 자원 봉사 경비일을 하던 학생이 가지고 있던 메이스건으로 그 총격범을 제압하면서 대량 인명 피해를 막은 적이 있었다. 발사시 12 feet 거리의 표적을 맞출 수 있고 Pepper Can 하나로 7회 발사 가능하다. 정확히 맞지 않고 스치기만 해도 한동안 눈을 뜰 수 없고 정신을 못 차릴 정도로 강력하다. 총과 케이스까지 동시 구매를 추천하며 아마존에서 약 $50정도면 구입할 수 있고 총기소지허가는 필요 없다.

에어 건 – 메이스 건이 좀 약하다 싶으면 에어 건을 추천한다. 일반권총과 똑같은 크기 똑같은 모양을 하고 있어서 그냥 보면 진짜 권총처럼 보인다. 일반 권총은 화약을 사용해서 발사하지만 에어 건은 압축 공기를 사용해서 탄창에 들어있는 쇠구슬을 발사시킨다. 에어 건은 쇠구슬이 발사돼서 사람의 몸에 박힐 수도 있으니 어느 정도 주의를 요한다. 아마존에 $120-$150 정도에 구입할 수 있다.

방탄조끼 – 방탄조끼는 에어 건과 더불어 시각적 경고용으로 효과 만점이다. 우리 장난아니다 라고 암암리에 말하는 것과 똑같다. Level 3 즉 한자리에 착탄 3회까지 막을 수 있는 최상급을 추천하다. 무게는 좀 나간다. 가격은 약 $250 정도.

각종 센서, 출구센서디텍터, 휴대용 스캐너 – 많은 가게에서 이미 사용 중인 제품이므로 긴 설명은 필요 없을 것 같고 한 가지만 추가하자면 휴대용 센서 스캐너인데 출구에서 알람이 울렸을 경우 그 자리에서 스캔 할 수 있는 툴이다. 가격은 약 $300 정도.

키(Height)스티커 – 출입구 옆에 사람의 키높이를 쉽게 보여주는 키 스티커를 붙이자. 강력범죄 발생시 범인을 잡는데 기본적인 신장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스티커는 꼭 CCTV에서 잘 보이는 곳에 붙여야 한다.

몇 가지 도난방지용 Tool 들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다. 글을 쓰면서도, 일 하면서도 우리가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이것은 현실이고 우리가 매일매일 접하는 우리의 삶이기에 쉽게 간과할 수 없는 문제라는 생각이 들어 한번 짚고 넘어가 본다. 가게의 상황에 맞게 도입해 볼만한 것들이 있으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갖고 글을 마무리 한다. <류재형 객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