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가발의 종류 및 용도별 특징 /CosmoBiz 8월호 34-36쪽/

가발의 종류를 이해하면 우리 가게에서 판매하고 있는 가발 제품 중 부족 한 부분과 재고를 줄여야 하는 제품을 파악하기 수월해 지고, 또한 유행이 지난 제품의 구입도 막을 수 있게 된다. 가발의 종류는 두상이 덮어지는 부위 별로 분류해 이해하면 쉽게 정리할 수 있다. 뷰티 스토어에서 취급하는 가발을 두상을 덮는 부위별로 나누어 정리해 보고 우리 가게에 없는 제품이나 반대로 재고가 많은 제품을 확인하여 가발 바잉에 활용해보자. 특정 종류에 치우침 없이 다양한 가발을 고루 구비할 수 있을 것이다.  

가발의 분류

가발의 종류에는 머리 전체를 덮는 전두 가발과 머리의 일부분을 덮는 부분 가발 그리고 포니테일, 집게 가발과 같은 액세서리가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전두 가발과 종류

머리 전체를 덮어 착용하는 가발로 본인에 헤어에 스타일링할 필요가 전혀 없는 가발이다. 머리가 길 경우에는 망이나 가발 캡을 사용하고 착용자의 머리가 짧을 경우에는 가발에 장착되어있는 클립만으로도 충분히 고정이 가능하다. 항암 치료 중인 암 환자나 탈모를 겪고 있는 이들에게 두루 사용될 뿐만 아니라 흑인들에게는 패션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Lace wigs (or Front Lace wigs)- 레이스가 사용되어 만들어진 가발이다. 할리우드에서 공연용으로 처음 사용되기 시작하여 스타일리스트들에 의해 보급되었다. 가발의 앞머리 쪽에는 레이스가 여유 있게 제공되어 사용자 개개인의 헤어 라인에 맞게 레이스를 다듬어 사용할 수 있으며, 가발 착용에 안전감을 추가하기 위해 다듬어 놓은 헤어라인 레이스에 글루나 접착제를 발라 헤어 라인에 붙여 고정시키기도 한다. 최근에 와서는 앞머리가 없는 가발은 거의 프런트 레이스 가발로 출시되는 추세이며, 그중에서도 가르마 타는 것이 자유로운 4 by 4 프런트 레이스 가발이 인기이다.

Full lace wigs- 켑 전체가 레이스가 사용되어 만들어진 가발로 가르마, 정수리, 네이프 등 가발스럽지 않은 자연스러움을 연출하게 한다. 무대용이나 항암 치료중인 환자가 많이 착용하고 가격이 비싼 Custom made wigs 대용으로도 구입된다. 그뿐만 아니라 고급 가발을 원하는 소비자에게도 인기 있는 가발이다. 뷰티 스토어에서도 고급 풀 레이스 가발을 찾는 손님이 있는데, WannaBe 사의 풀 레이스 고급 휴먼 헤어 가발은 쉐딩이 거의 없는 가발로 소비자의 평가가 좋은 가발이다.

Custom made wigs (or Medical wigs)- Head size, Around, Front to nape, Ear to ear, 모발 텍스처, 컬러, 길이, 컬 등 사용자에게 맞춰 제작되는 맞춤 가발이다. 환자, 연예인 또는 개인의 취향에 맞춘 고급 가발을 찾는 소비자가 주로 구입한다.

부분가발과 종류

머리의 일부를 덮어 착용하는 가발로 힘이 없이 처지거나 숱이 없는 머리에 볼륨감을 주는데 효과적이다. 착용자의 모발과 가발의 컬러가 일치하여 경계선 없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도록 쓰는 것이 중요하고, 장시간 착용에도 흘러내리거나 불편함이 없도록 편안하고 가벼워야 한다. 부분적으로 생긴 원형탈모를 덮기 위해 또는 패션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Half wigs (or 3/4 wigs, Fall)- 착용자 머리의 앞쪽 부분을 남기고 뒤쪽을 반에서 ¾가량을 덮어쓰는 가발로 앞에 가발 밖으로 나와 있는 착용자의 머리에 가발과 같은 스타일을 넣으면 본인의 머리처럼 자연스러운 모습을 연출할 수 있다. 가발에는 클립이나 빗이 장착되어 안정감 있는 착용감과 간단하게 붙였다 띌 수 있어 패션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U-Part Wigs- 가발의 앞쪽으로 알파벳 U자 모양으로 구멍이 뚫려있는데 이 부분을 제외하고 머리 전체를 덮는 가발이다. 뚫려있는 U 구멍으로는 착용자 머리로 직접 가르마를 탈 수 있게 된다. 또한 U구멍을 통해 일부 머리는 밖으로 빼내어 가발과 비슷한 스타일로 스트레이트나 컬을 넣어 쓰면 본인의 머리같은 자연스러움을 선사한다. U-Part 가발은 Modu Trading사에 의해 최초로 개발되고 소개되어 대중화되었다.

Hair piece

o   Top pieces- 정수리 쪽으로 쓰는 부분 가발로 머리에 볼륨을 주는데 효과적이다. 동양인, 백인, 히스패닉 여성들 사이에서 애용되며 편안한 착용감이 특징이다.

o   Toupee- 탑 피스와 비슷한 부분 가발로 남성의 탈모 부분을 덮기 위해 사용되는 부분 가발이다. 일반적으로 착용자의 탈모 부위나 헤어 특징에 맞춰 맞춤 제작된다.

o   Closure and Parts- 주로 위빙 헤어 익스텐션 시 가르마를 타는 부위의 콘로우 위에 자연스러운 가르마를 연출하기 위해 붙여진다. 크로져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가르마 주위로 U-part로 헤어를 리브 아웃하고 위빙 익스텐션을 하면 자연스러운 가르마를 연출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내추럴 헤어를 보호하기 위해 리브 아웃하는 머리에 조차 컬링 또는 플랫 아이언으로 스타일링 하기를 꺼려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크로져의 사용이 늘고있다. 또한 크로져를 사용하여 익스텐션을 할 경우 한 결 쉽게 위빙 익스텐션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살롱에 가지 않고 직접 익스텐션을 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주로 사용된다.  

o   Clip-in Highlighters- 웨프트에 클립이 장착된 하이라이트 헤어이다. 원하는 부위에 어디든 장착이 가능하고 감각적인 패션 스타일을 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액세서리 가발

Ponytail

포니테일 머리를 더욱 풍성하고 길게 스타일링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익스텐션이다. 익스텐션 방법 중에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일상에서 스타일링하기 좋을 뿐만 아니라 파티에서도 무리 없이 연출할 수 있는 스타일이다. Vivica A Fox사에서 흑인들이 선호하는 뱅 머리와 포니테일을 하나로 붙인 Bang & Pony를 출시하여 인기를 끌고 있다.

Ponytail  종류

  •    Clip-on ponytail
  •    Drawstring ponytail
  •    Pig tails
  •    Pony wrap
  •    Pang & Pony

Hair Burn- 사용방법이 간단하고 연배가 있는 여성층 사이에서 깔끔하고 포멀한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해 쓰인다.  <유지원 기자>

Mission News Theme by Compete The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