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온라인 시대 뷰티 스토어의 새로운 생존 전략 발견/Cosmobiz 5월호 18-19쪽/

뷰티 스토어 맞춤형 e-commerce “BEAUTY CLEF”

온라인 시대 가격과 기술에서 뒤쳐질 수 밖에 없는 뷰티스토어 오너들의 한숨은 깊어만 간다. 누군가는 오프라인 시장의 사망을 이야기하며 온라인과의 경쟁에서 패배를 선언하기도 한다. 더욱이 다루고 있는 제품의 품목이 워낙 방대하고 한 품목에도 컬러나 크기에 따라 따로 기입해야할 카테고리들이 넘쳐나는 뷰티 스토어는 온라인 스토어가 그림의 떡일 수 밖에 없다. 진취적인 누군가는 이 분야에 도전, 쓰디쓴 이미 실패를 경험하기도 하였으며 누군가는 얻은 것은 손목 관절염 밖에 없다고 울상을 짓기도 한다.

그런데 이 위기를 선구적으로 타계할 만한 좋은 소식이 들여왔다. 온라인과 씨름하고 있는 뷰티스토어들의 어려움을 도와주기 위해 혜성처럼 등장한 뷰티클레프(BEAUTY CLEF)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뷰티스토어 경영인들의 가려운 곳을 제대로 긁어줄 그들의 역할과 전략, 운영 방식에 대해 살펴보자.

먼저 BEAUTY CLEF가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보자. BEAUTY CLEF는 현재 우리 뷰티서플라이 시장에서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었던 전체적인 매출 감소, 오버 스탁 처리 문제, 그리고 가장 현실적인 시장 위협으로 떠오른 인터넷 업체와의 경쟁 문제와 중국 생산 업체의 미국 내 직접 판매 문제 등을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웹과 모바일 서비스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BEAUTY CLEF는 뷰티 서플라이 맞춤형으로 온, 오프라인을 통합한 웹 서비스(B2B와 O2O가 결합된 형태)를 제공한다. 다시 말해, 현재 운영하고 있는 스토어를 자산으로 BEAUTY CLEF에 등록하면 온라인 판매를 진행할 수 있고 또한 거꾸로 온라인으로 구매를 진행한 고객들을 오프라인 스토어로 방문을 유도하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현재 BEAUTY CLEF에서 준비 중인 서비스 프로그램은

① 온라인 상품 등록을 통한 판매

② 온라인 판매시 스토어 픽업 서비스를 통한 고객의 매장 방문 유도 기능

③ 데드 스탁 판매 기능

④ 패키지 리폼 서비스를 통한 기존 제품 재판매 활용 유도

⑤ 공동 구매 및 판매 서비스를 통한 구매 원가 비용 절감 등이 가능하다.

이 외에도 BEAUTY CLEF로 네트워크가 형성될 경우에 SHOP IN SHOP의 형태로 BEAUTY CLEF를 매장 내에 운영함으로써 기타 다른 서비스를 제공해서 매출의 플러스 알파를 만들어내는 다양한 서비스도 향후 제공할 예정이다.

모두들 익히 알고 있듯이, 기존의 온라인 판매(OPEN MARKET 판매나 E COMMERCE WEB SITE의 직접 운영)는 현실적으로 운영하기에 어려움들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대도시가 아닌 지방 소도시에서 스토어를 운영하는 경우 온라인 판매를 도와줄 에이전시를 구하기는 것부터 쉽지 않은 일이다. BEAUTY CLEF는 본인만의 웹사이트를 운영하지 않더라도, BEAUTY CLEF를 통한 간단한 상품등록 절차와 제공되는 편리한 서비스를 토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기존에 거래하는 홀세일 회사 제품의 제품명과 바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한 절차만으로도 제품을 등록, 판매할 수 있다. 또 따로 배송 회사나 온라인 결제 서비스를 위한 모듈을 등록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함까지 보장되어 있다. BEAUTY CLEF를 통한 온라인 판매가 다른 기존의 개별적인 웹 사이트 판매보다 훨씬 더 효과적이라 할 만하다.

기존 온라인 판매 업체와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BEAUTY CLEF만의 특징적인 차별화된 서비스를 꼽자면 1 DAY SHIPPING 서비스가 있다. BEAUTY CLEF에 가입하여 연결된 스토어들은 서로 다른 가게들이지만 상호 연결되는 공통분모를 지니게 된다. 이에 따라 온라인 구매자의 주소를 기준으로 가장 근거리에 있는 BEAUTY CLEF 가입 스토어에서 배송이나 스토어 픽업이 이뤄지게 될 것이다. 기존에 운영되는 개별적인 온라인 업체가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단점인 배송 기간이나 배송비에서 비교해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온라인 판매 업체가 2010년부터 뷰티 서플라이 업계에 들어와서 불과 5년 사이에 시장 잠식률이 4%에서 15%까지 이뤄지고 있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 스토어의 피해액은 그 이상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있다. 또한 중국 생산공장의 오픈 마켓(E BAY, ALI EXPRESS, ALI BABA 등)을 통한 직접 판매 또한 우리 뷰티 서플라이 소매업주들의 골치거리가 된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확실히 없었다. 미국 내 우리 민족 사업으로 자리 매김한 뷰티 서플라이 비즈니스도 이제 변화와 혁신이 없이는 더 이상 존립 여부가 불투명한 것도 가슴 아픈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작지만 확실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한 BEAUTY CLEF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앞으로 다가올 불투명한 미래에 대비하고자 하는 혁신의 키워드로 오랜 준비 기간을 거쳐 탄생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우리 비즈니스의 특성상 온라인 만으로는 절대 시장을 빼앗진 못할 것이다. 하지만 오프라인 스토어 운영만으로는 온라인 판매의 계속되는 시장 잠식에 결국 항복할 수밖에 없는 것도 엄연한 사실임을 모두가 인지하고 있다.

BEAUTY CLEF를 통한 온라인 판매를 통해서 내 지역의 단골손님 먼저 지키고 그 손님들이 온라인 구매를 진행할 때 업계의 특성상 매장 방문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면서 고객이 내스토어에 한 번 더 발걸음을 갖게 되는 소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이디어의 첫 출발이었고 이를 가능하게 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것이 BEAUTY CLEF의 주된 서비스 목적이다.

BEAUTY CLEF의 파워는 가입한 업체 수와 관련이 있는 만큼, 일단 다수의 뷰티 서플라이 업체들이 가입할 수 있도록 홍보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한다. 또한 기 가입 업체 주변의 고객들을 멤버로 만들 수 있는 2차 홍보에도 주역할 예정이라고. 연 내에 최대 500개 스토어 가입 및 활발한 온라인 구매 활동이 이뤄질 수 있는 커뮤니티 확보가 목표이며, 이 목표를 위해 주력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 BEAUTY CLEF의 행보가 궁금하다. 그들의 성공이 우리 비즈니스 영역의 생존과 맞닿아 있는 셈이니 더욱 많은 관심이 갈 수밖에 없다.

가입 문의 : REGISTER@BEAUTYCLEF.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