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시리즈> 미용과 화장의 이해 눈화장-3; 아이라이너/Cosmobiz 5월호 36-37쪽/

얇은 색연필이나 붓의 모양을 하고 있는 생김새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아이라이너는 가장 섬세한 부분인 눈에 라인을 그려 넣는 화장품이다. 눈언저리에 선을 그려 넣으면 눈을 뚜렷하게 보이게 만들고 콤플렉스가 있는 눈의 모양을 개선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라인을 그려 넣는 것만으로 성형한 것처럼 눈을 크게 만들어 주는 이유에서 여성들에게 사랑받은 화장이다. 섀도 색상에 맞춰 다양한 색상도 사용되지만 일반적으로 흔히 검은색 색상이 사용된다.

아이라이너의 제형으로 나누는 아이라이너

섀도, 펜슬, 젤, 리퀴드 제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각각의 제형마다 연출되는 느낌과 기능이 다르고 장점과 사용 테크닉도 달리한다.

섀도 아이라이너

파우더리한 제형 때문에 라인이 빨리 지워질 거라는 편견을 가질 수 있는데 그리는 방식에 따라 오래도록 지속될 수 있다. 또 파우더의 특성상 라인을 그리다 실수를 하더라도 교정하기 쉽고 그리기도 쉬워 초보자나 급하게 아이라인을 그릴 때 사용하기 좋다. 비교적 입자가 두꺼운 섀도 제형으로 얇은 라인을 그려야 하기 때문에 되도록 얇고 섬세함을 잘 표현할 수 있는 브러시를 선택해야 한다. 섀도 아이라이너 브러시로는 솔이 얇고, 탄력 있으며 납작하거나 약간 둥근 형의 브러시가 적합하다. 섀도 라이너 브러시에서 무엇보다 중요하게 볼 것이 탄력인데 참고로 동물 털 보다 인조모 브러시가 탄력성이 우월하다. 그리고 요즘은 인조모 브러시도 워낙 잘 만들어지기 때문에 굳이 비싼 돈 주고 동물 털 브러시를 구입하지 않더라도 인조모 브러시에서 충분히 좋은 브러시를 구할 수 있다.

펜슬 아이라이너

라인을 그리기가 쉬워 펜슬라이너도 초보자들에게 많이 사용된다. 라이너의 펜슬 심지가 딱딱한 고체라 라인을 그릴 때 고르게 표현되는 장점이 있는 반면 쉽게 번지는 단점도 있다. 번짐 현상은 그려 넣은 라인을 주변으로 아이섀도나 페이스 파우더를 발라 어느정도 막을 수 있다. 펜슬 라이너는 학용품 연필처럼 칼이나 연필 깎기 같은 도구를 이용해 깎아서 사용해야 하는 이유에서 비교적 빠르게 소모된다.

젤 아이라이너

펜슬보다 번짐이 덜하고 붓 펜, 리퀴드 라이너보다는 매트한 제형이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상대적으로 사용하기 편한 라이너다. 뛰어난 발색력과 지속력을 고루 갖춰 있으면서도 번짐 없고 깔끔한 라인을 연출할 수 있어 인기가 많은 라이너다. 단 브러시를 따로 시용해야 하는데 사용할 때마다 매번 세척해 주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약점이다. 사용한 브러시를 씻어주지 않고 내버려 두면 브러시에 묻어 있는 젤이 딱딱하게 굳어 씻어내기도 어렵고 브러시도 망가뜨릴 수 있다.  

붓, 리퀴드 아이라이너

가장 고난 위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지만 연습을 통해 사용이 익숙해지면 놀라운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이유에서 많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아이라이너다. 그 어느 아이라이너 보다 발색력이 뛰어나고 오래도록 지워지지 않는 것도 붓과 리퀴드 아이라이너의 장점이다. 붓과 리퀴드 아이라이너는 사용 방식과 제형이 거의 유사하지만 리퀴드 아이라이너는 리퀴드액에 붓을 직접 넣었다 빼면서 리퀴드 양을 조절해야 한다. 양조절이 가능하다 보니 더욱 선명한 발색이 가능하지만 자칫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면 라인이 원하는 크기보다 두꺼워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붓과 리퀴드 아이라이너 모두 일상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파티나 이벤트같이 드라마틱한 변화를 추구하는 날이면 더욱더 추천하고 싶은 아이라이너 제형이다.

아이라인 그리기와 지우기

속눈썹 사이사이 빈 공간을 채워가며 원하는 두께로 조절해 라인을 그린 후 쌍꺼풀 라인 혹은 눈두덩이 부분에 자신의 눈 형태에 알맞게 섀도를 칠해준다. 여기서 회색, 검은색 섀도를 함께 칠한다면 스모키 눈 화장도 완성할 수 있다. 눈 윗부분에만 라인을 그리는 것만으로도 아름답고 선명한 눈매를 얻을 수 있어 많은 여성들이 윗부분에만 라인을 그리기도 한다. 위와 아래 모두 라인을 그리는 경우라면 눈 밑라인을 윗부분의 라인보다 얇게 그리는 것이 중요하다. 눈 밑 아이라이너를 두껍게 그릴 경우 아이라이너가 쉽게 번질 수 있고 눈 밑 아이라이너가 번져 주변이 검어지게 되면 마치 다크서클이 심한 사람처럼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라이너를 지울 때는 메이크업 클렌저를 이용해 지울 수 있지만 워터프루프 제품은 아이라이너 전용 리무버를 사용하여 면봉이나 화장솜으로 지운다.

뷰티 스토어에서 판매할 아이라이너 고르는 팁

  • 다양한 색상의 아이라이너가 출시되고 있지만 뷰티 스토어에서 판매할 아이라이너를 고를 땐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검정과 브라운 색상의 아이라이너만 준비해도 충분하다. 색을 조금 더 추가하고 싶다면 취향에 따라서 종종 사용되는 흰색 아이라이너를 추천한다.
  • 최근에는 물에 잘 지워지는 것을 막는 워터프루프 아이라이너 제품이 인기이다. 특히 요즘 같은 휴가철엔 아이라이너 사용자에게 워터 프루프 기능은 제품이 필수이다. 뷰티 스토어에서 판매할 아이라이너 제품을 고를 때도 워터프루프 기능이 있는 제품으로 준비하자.
  • 요즘은 자연서 추출한 원료가 포함된 제품이 인기다. 흑미 추출물, 검은깨 추출물, 검정콩 추출물, 블랙베리 추출물, 숯 등 천연성분으로 발색을 돕는 제품이 장사에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유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