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소비자, 작정하고 돈 쓰는 날 프롬 파티 /Cosmobiz 4월호 10-11쪽/

프롬을 앞둔 학생들은 예산에 맞춰 적던 크던 어쨌거나 돈을 쓰기로 작정한 소비자다. 뷰티 스토어를 찾는 일반 소비자에 비하면 조금의 노력으로도 판매에까지 닿을 수 있는 대상이라 할 수 있다. 요즘 많은 뷰티 스토어에서 프롬의 매출이 예전만 못해 기대가 적다고들 하지만 졸업생들에게 프롬은 여전히 큰 의미를 갖는 행사이고, 그들은 멋진 프롬 스타일을 위해 기꺼이 지출할 의사를 갖고 있다. 결국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빼는 건 소비자가 아닌 우리의 역할이다. 이번 프롬 시즌엔 기대에 차있는 학생 소비자를 더욱 설레게 만드는 프롬 제품 진열로 프롬 충동구매를 일으켜 보자. 현재 뷰티 스토어에서 판매되는 뷰티 용품으로도 충분히 프롬 진열이 가능하다. 어떤 제품이 프롬을 준비하는 소비자의 지갑을 열 수 있는지 예상해보고 프롬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프롬 문화

12학년 졸업반 학생들의 대학 입학 허가서가 도착하고 나면, 홀가분해진 이들의 관심은 고등학교 시절의 마지막 행사인 프롬 파티로 넘어간다. 프롬 파티는 고등학교 졸업파티로 사회로 나간다는 의미를 갖는다. 사실 과거에야 대학 진학률이 낮아 고등학교 졸업이 곧 사회 진출을 의미하기도 했지만 요즘에 와서는 대학 진학률도 높아지고 프롬의 의미가 예전과 같지는 않다. 하지만 힘들게 달려온 학생 시절을 마무리함과 동시에 성인이라는 새로운 시작을 앞둔 졸업생들에겐 프롬의 의미는 여전히 크다.

프롬은 주로 남학생이 여학생에게 참석을 제안하고 남녀가 한 쌍을 이루어 참석하는 로맨틱한 댄스파티로 근사한 옷을 차려입고 참석하는 고등학생의 무도회이다. 일반적으로 남학생은 턱시도를 여학생은 드레스를 입고 참석한다. 특히 여학생들은 심하게는 몇 개월 전부터 드레스 준비에 들어간다고 할 정도로 기대감이 큰 파티다. 이렇게 복장을 정식으로 차려입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듯이 프롬은 그냥 학생들 파티가 아닌 학교와 부모의 전폭적인 지원하에 이루어지는 큰 행사이다.

여기서 잠깐! 프롬 복장에 필요한 준비물

여자:

드레스, 헤어, 네일 아트, 화장, 액세서리, 구두, 부토니어(boutonniere) – 남자 옷에 꽂아주는 꽃, 프롬 코스 – 저녁 먹을 식당, 사진 찍을 곳, 댄스 끝나고 다 같이 모일 집

남자:

프롬 티켓, 턱시도, 구두, 저녁식사 값, 코사지(corsage) – 여자 손목에 달아주는 꽃

파티는 학교 강당이나 댄스홀을 빌려 이루어지는데 학생들은 심지어 리무진까지 빌려 타고 참석한다. 일부 극성 부모들은 고급 식당조차 마음에 차지 않아 유명한 장소를 임대하고 최고급 케이터링 서비스까지 제공하기도 한다.  프롬은 성인식과 같아서 성인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자식을 위해 부모들이 아예 작정하고 돈을 써보겠다는 날 같아 보이기까지 한다. 옛날 졸업식날 이면 기다리던 짜장면과 갈비탕을 먹던 우리네 졸업과는 다른 모습이다. 요즘엔 이 프롬에 대한 지출이 커져 문제로 지적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뷰티 스토어에서 판매할 프롬 코너 제품

앞에서 잠깐 나열한 프롬 준비물만 봐도 눈치챌 수 있듯이 프롬에 필요한 준비물의 대부분이 뷰티 스토어에서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이다. 프롬에 필요한 뷰티 제품 중 학생들 예산에 맞는 저렴한 뷰티 제품을 모아 한 곳에 진열해 보자. 반대로 고급 레미헤어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귀하게 키운 딸이 성인이 되는 날인만큼 최고급 헤어로 단장시켜 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이 지갑을 열 것이니 말이다. 한국에는 수능이 끝나면 수능을 본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이 여럿 있는데, 스토어나 식당에서 매출에 도움이 된다고들 말한다. 프롬 이후까지 졸업생들을 축하해주는 이웃 가게의 마음으로 졸업생들을 위한 세일도 준비해 보면 어떨까?

네일 제품

몇 년 전부터 네일 아트는 프롬 코디에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학생들은 살롱에서 네일 아트를 받는 것을 선호하지만 수입이 마땅치 않은 학생들은 저렴한 방법으로 자신들이 직접 손톱을 칠하고 간다. 프롬은 하루를 위한 이벤트라 고가의 젤 네일 제품보단 학생들 지갑 사정에 맞게 저렴한 네일 제품을 추천하는 것이 좋겠다. 일반 네일 제품이나 LED 램프가 없이 바를 수 있는 젤 네일 제품을 진열하도록 하자. 컬러군은 화려한 드레스에 맞춰 바를 것이기 때문에 화려한 색상이나 반짝이는 글리터 제품으로 진열하자. 또는 완성된 인조 네일을 붙이기만 하면 되는 제품도 추천해 볼 수 있겠다. Kiss 사에서 판매되는 아크릴 인조 네일 제품도 일회성 파티용으로 충분히 인기를 받을 제품으로 보인다.

헤어

번들헤어 패키지 딜을 만들어 추천해보자. IndiRemi와 같은 최고급 헤어에 각종 악세사리 제품을 보너스로 넣어 패키지 딜을 만드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최근 내추럴 헤어의 유행으로 내추럴 헤어를 한 학생들이 여럿 있지만 프롬 파티날 만큼은 드레스 스타일에 맞춰 헤어에 변화를 줄 것으로 예상한다. 재고가 많은 익스텐션 헤어를 프롬을 앞둔 학생들에게 저렴하게 처분해도 좋을 것 같다.

화장품

최근 속눈썹이 유행하기도 하지만 이전에도 드레스를 입는 날이면 절대 빠질 수 없는 화장이 속눈썹을 붙이는 화장이였다. 속눈썹 스타일은 자연스러운 스타일보다 이벤트성으로 붙일 화려하고 과감한 스타일이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화장품 세트 메뉴 선물권을 만들어 권해보자. 졸업선물로 인기를 끌 수 있다.

제모

드레스의 형태에 따라 제모를 필요로 하는 드레스가 많다. 제모의 방법과 종류가 많지만 학생들 예산에 맞게 저렴한 레이저나 테이프 제품을 프롬 코너에 진열하자.

주얼리

뷰티 스토어를 찾는 흑인 손님들은 일반적으로 골드 톤의 주얼리 제품을 선호한다. 하지만 프롬 날 만큼은 드레스에 맞춰 화려한 큐빅 지르코니아나 비즈로 장식된 주얼리로 구매할 것으로 예상한다. <유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