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시리즈>화장품 판매를 위한 미용과 화장의 이해 눈화장-2/Cosmobiz 4월호 36-37쪽/

 

복잡한 눈 화장도 눈썹/아이섀도/아이라인/속눈썹 이렇게 네 가지 부위로 구분지어 칭하고 정리하면 이해가 한결 쉬워진다. 지난달 눈썹 그리기에 이어 이번 달 미용이해 시리즈의 눈 화장에서는 아이섀도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뷰티 전반적인 부분에서 컬러 연출이 화려해지면서 아이섀도 팔레트는 특히 여성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제품인데, 아이섀도와 아이섀도 도구에 대해 이해하고 장사한다면 팔레트 제품을 팔 때 이전보다 자신감 있게 제품을 권할 수 있을 것 같다.

다양한 컬러와 제형의 아이섀도가 등장하여 소비자는 자신의 피부에 맞는 제형과 컬러를 맞춤 선택하듯 제품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흑인 여성들의 경우 여러가지 제형 중에서도 어두운 피부톤에서도 화장을 멋지게 완성시키는 발색력과 발림이 좋은 크림 타입을 선호하는 편이다. 컬러 부분에서는 원색적인 컬러와 최근 유행하는 글리터 제품을 선택하고 있다.   

아이섀도의 역할

아이섀도는 컬러를 통해 개성 연출을 해줄 뿐 아니라 눈매에 교정 효과도 줄 수 있다. 의상과의 컬러 조화에 따라, 제품 사용 방법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연출도 가능해진다.

아이섀도 제형과 도구

케이크 제형, 베이크 제형, 크림 제형, 파우더 제형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중에서 파우더 제형은 클리터(반짝이)와 시머(shimmer)로 나눌 수 있다.

케이크 제형은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으로 사용되던 제형이였지만, 요즘은 다양한 제형이 모두 인기 있어 꼭 그렇지만도 않다. 아이 메이크업의 꽃인 그라데이션이 쉬워 색을 믹스해서 사용하기 좋고 색상 또한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메이크업 한 후 시간이 지나면 쉽게 지워질 수 있고 가루날림도 발생한다.

케이크 제형 섀도에는 일반 아이섀도 브러시를 사용한다. 섀도의 컬러에 맞춰 브러시의 크기를 조절해 주는 것이 관건이다. 베이스를 깔 때는 넓은 브러시를 사용하고, 포인트를 넣어 줄 때는 얇은 브러시를 사용한다.

베이크 제형은 고온의 오븐에서 구워낸 제형이다. 고온의 오븐에 섀도를 굽는 과정에서 오일은 날려 보내고 제품의 입자는 살릴 수 있다. 피부에 얇게 밀착되며 은은하고 자연스럽게 표현되어 초보자들이 사용하기에 편한 제형이다. 단 가루날림이 심한 단점이 있다. 사용하는 도구에 따라 발색력의 차이가 날 수 있는 이유에서 브러시 선택이 중요한 제형이다.

둥근 모양의 브러시를 사용하면 가루날림도 줄고 발색력도 살릴 수 있게 된다.

크림 제형은 발색력과 지속력이 좋아 신부화장, 영화, 무대, 분장 등에 많이 사용되었는데, 요즘엔 파우더리 한 크림 형태로도 나오기 때문에 일반인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발색력이 좋은 이유에서 흑인 여성들이 선호하는 제형이다. 유분의 성질이 강하고 안료가 많이 들어 있어 부드럽게 잘 펴지는 장점이 있는 반면 그라데이션을 해줄 때 많은 테크닉이 필요한 이유에서 초보자가 사용하기엔 어려울 수 있는 제형이기도하다. 대부분 포트 형태로 나오지만 요즘에는 펜슬이나 스틱 타입으로도 많이 나온다.

크림 제형 섀도는 크림을 고르게 펴 바를 수 있는 탄력 좋은 브러시를 이용해야 한다. 천연모 브러시보다는 인조모 브러시가 탄력이 강하다. 탄력 좋은 인조모 브러시를 이용하면 발색력을 높여주고 좀 더 얇게 펴 바를 수 있도록 한다.

여기서 잠깐! 요즘은 천연모와 인조모의 차이가 거의 없다 할 정도로 인조모가 잘 만들어져 나온다. 경우에 따라서는  인조모가 오히려 더 좋을 때도 있다. 최근 Absolute 사에서도 메이크업 트렌드에 맞춰 고품질의 다양한 인조모 브러시를 출시하였다.

파우더 제형은 쉬머링과 메탈릭으로 나눠 생각할 수 있다. 쉬머(shimmer)는 미세하게 반짝이는 효과가 있어 고급스러우면서도 화려한 느낌을 준다. 메탈릭은 글리터라고 부르며 나이트 문화나 파티 메이크업 등에 기분내기 좋은 반짝임이 강한 제형이다. 최근 가장 유행하고 있는 타입의 제형이 이 반짝이는 글리터링 제형으로 당분간 글리터 제형의 인기가 지속될 전망이다. 아이섀도용 말고도 눈가나 입술 중앙의 하이라이트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쉬머 파우더 제형도 둥근 모양 브러시를 사용하면 가루날림이 덜하고 밀착력이 좋아져 좀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글리터 섀도는 보통 섀도 제품에 무료로 제공되는 스펀지 팁을 이용해 화장하면 글리터가 날리는 것을 방지하고 원하는 부위에 메이크업하기 수월하다.

제형에 관계없이 모든 제품은 손을 이용해 바를 수 있다. 하지만 손가락으로 얇고 섬세한 부위를 화장하기에 무리있는 경우가 있다. 필요에 따라 도구를 잘 활용하는 것이 멋진 메이크업을 완성시킬 수 있다는 것을 뷰티스토어 소비자에게 안내하자.

아이섀도 그라데이션 넣기 난이도: 초급

Base Color -> Medium Color -> Point Color 순으로 사용해 아이섀도를 그린다.

  1. Base Color: 아이섀도의 바탕이 되는 색으로 연한 베이스 색상을 선택.

  2. Medium Color: 베이스와 포인트를 이어줄 컬러. 너무 밝지도 너무 어둡지도 않은 컬러의 제품을 선택.

  3. Point Color: 포인트가 되는 컬러로 컬러가 명확한 제품을 선택.

눈두덩이에 가볍게 파우더를 발라 유분기를 제거하면 섀도가 오래 지속될 뿐만 아니라 지속력과 발색력이 좋아진다. 첫째로 베이스가 되는 연한 베이스 컬러를 눈두덩에 얇고 넓게 펴 발라준다. 두 번째로 미디엄 컬러를 베이스 컬러의 절반 부분에서 속눈썹이 있는 부분까지 이어 발라준다. 마지막으로 포인트 컬러는 아이라인을 그리듯이 속눈썹에서 눈꼬리까지 쭉 그려 넣는다. 아이 섀도는 화장 면적이 좁고 섬세함을 요하는 화장이다. 따라서 아이섀도 구매자에게는 간단한 사용법과 함께 브러시를 추천해 보자. <유지원 기자>  

 

Mission News Theme by Compete The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