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발을 즐기다

가발 매니아의 가발 관리법

[2017년2월호, 40페이지] 많은 흑인 여성들은 한 개 이상의 가발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헤어 스타일을 연출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세탁하고 말리는 시간이 있어야하기 때문에 여분의 가발이 필요하다. 가발은 관리 방법에 따라 얼마나 오래 쓸 수 있는지가 달라진다. 큰 맘먹고 거금을 투자한 가발, 그리고 무엇보다 나한테 딱 어울리는 세상에 한 개밖에 없는 소중한 가발을 오래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가발 관리법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잘 관리된 가발은 항상 새 것처럼 보이기 마련. 소중한 내 가발을 여러 위험 인자로부터 지키며 관리하는 비법 알아보자.

가발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가발 제조업체의 설명과 지침을 따르는 것이다. 그리고 가발 유형에 따라 관리 방법이 달라진다는 사실도 명심해야 한다. 신테릭 가발과 휴먼 헤어 가발은 각각의 장점이 있는 반면 분명한 단점과 한계점도 갖고 있다. 마찬가지로 관리법도 서로 다르다. 따라서 가발의 생명을 연장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소재인지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제대로 가발을 관리해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신테릭 가발과 휴먼헤어 가발이 어떠한 특성과 어떤 관리 지침이 있는지 살펴보았다.

신테릭 가발과 휴먼헤어 가발 비교

소비자가 가발을 제일 먼저 결정해야 하는 요인은 가발이 신테릭 소재인지 휴먼헤어 소재인지이다. 각 타입별 가발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 단점
휴먼 헤어 가발 휴먼헤어 가발은 정말 자연스럽게 보인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신테릭 가발보다 내구성이 뛰어나다. 신테릭 가발보다 가격이 월등히 비싸며 더 많은 관리가 요구된다. 진짜 머리와 마찬가지로 휴먼 헤어 가발도 습도가 높으면 곱슬거리기 쉽다.
신테릭 가발 신테릭 가발의 품질은 그동안 많은 발전을 이뤄왔다. 품질 좋은 신테릭 가발의 경우는 휴먼헤어 가발과 거의 구별되지 않을 정도이다. 또한 신테릭 가발은 휴먼헤어 가발보다 스타일 유지력이 뛰어나다. 실제로 가발을 착용해 본 사람들이 종종 신테릭 가발이 자연스럽지 않다는 평가를 내린다. 또한 신테릭 가발은 휴먼헤어 가발만큼 오래 사용할 수가 없다. 제조사나 제품에 따라서 품질 편차도 큰 편이다.

가발을 손상시키는 요인

가발을 망가트리고 오래 사용할 수 없도록 하는 아주 많은 요인들이 있다. 열은 가발을 건조하게 하고 손상시키는 대표적 요인이다. 가발은 160도 이상의 온도에 노출되어서는 안된다. 즉 가발을 착용한 사람은 오븐의 문을 열어서도 안되고 다른 열원 근처에 가면 안된다는 말이다. 마찬가지로 컬링 아이론이나 헤어 드라이어도 가발에는 금물. 일반적인 헤어를 위해 제작된 제품도 가발에는 맞지 않다. 샴푸, 무스 그리고 빗도 가발 전용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블리치를 위한 강한 화학제품도 되도록 삼가할 것. 가발을 쓰고 수영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 아니다.

가발 세척법

대부분의 가발이 클렌징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실제 섬유를 씻는 것이 아니라 캡 부분에 축적된 두피의 오일을 헹구기 위해서이다. 일부에서는 10회 내외 착용한 이후에는 가발을 씻어주는 것이 좋다고 주장하는 반면 일부에서는 20~30회도 괜찮다고 말한다. 그렇지만 통상적으로 8~12회 사용한 이후에는 가발을 세척하는 것이 좋다. 가발을 너무 자주 세척하면 가발이 쉽게 마모될 수 있다. 물론 담배연기나 오염물질에 더 많이 노출된 경우나 가발에 무스, 젤 또는 스프레이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라면 더 자주 씻어야 한다. 가발에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가발을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관리해주는 것이 중요. 마찬가지로 신테릭 가발과 휴먼헤어의 세척법도 서로 다르다.

신테릭 가발 세척법

1) 가발이 곱슬 형태이거나 빗질 하지 말라는 설명이 없다면 먼저 가발을 부드럽게 빗질해서 엉킨 부분을 풀어준다. 긴 스타일의 가발들은 대부분 뒤쪽으로 엉겨붙기 쉽기 때문에 손가락을 이용해 부드럽게 풀어내야한다.

2) 가발을 씻을 준비가 되면 찬물을 받는다.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가발 제조 과정에서 만들어진 컬이 풀릴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신테릭 가발 전용 샴푸를 물에 섞고 가발을 물에 담근다. 가발이 물에 완전히 젖으면 대략 1분 동안 물 속에서 흔들어준 후 다시 약 1분 동안 물에 담가둔다. 이렇게 헹구기 전에 대략 5분정도 샴푸와 물에 담가둔다. 그러면 비비지 않고서 마찰 없이 부스러기들을 제거할 수 있다. 한 번으로 완벽히 깨끗해지지 않았다고 느낀다면 이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3) 비누거품이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가발을 물에 헹군다. 가발을 헹굴 때에는 가발의 헤어 방향으로 흐르는 물에 헹궈주는 것이 좋다. 헹굼과정이 마무리 되면, 가발을 수건으로 감싼 뒤 살짝씩 두드려주며 물기를 제거한다. 그렇지만 가발을 짜거나 비벼서 마찰을 주지는 말 것.

4) 완전히 건조되기 전 젖은 상태에서 컨디셔너를 스프레이 해준다.컨디셔너를 바를 때에는 빗이 아니라 손가락으로 머리 가닥에 발라주는 것이 좋다.

5) 가발을 가발 건조대에 올려놓고 말려준다. 가발을 말리면서 손가락으로 머리카락을 부드럽게 정돈해주는 것은 상관없지만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는 빗질하면 안된다. 가발의 섬유들이 얇게 늘어나 끊어질 위험이 있다.

휴먼헤어 가발 세척법

1) 가발의 엉킨 부분을 빗질해서 풀어준다. 이때 빗질의 방향은 끝부분에서 시작해서 캡 까지 위로 향하는 것이 좋다. 단단한 컬 가발의 경우는 빗으로 빗지 말고 손가락을 사용해 부드럽게 엉킨 부분을 풀어줘야 한다.

2) 가발을 차가운 물에 세척한다. 가발이 다시 엉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물이 흐르는 방향은 가발의 헤어가 떨어지는 방향과 같아야 한다. 가발을 물에 완전히 담궈서 세척하면 가발의 헤어들이 엉킬 위험이 있으니 되도록 흐르는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손가락을 사용해 무인산염 샴푸를 전체적으로 도포해준다.

3) 샴푸가 없어질 때까지 찬물에 헹궈준다. 완전히 헹구고 난 후에는 수건으로 가발을 감싸서 톡톡 두드려 물기를 제거한다.

4) 컨디셔너를 가발에 발라준다. 그리고 컨디셔너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찬물에 헹궈주고 타올로 감싸 물기를 제거한다. 휴먼헤어 가발과 마찬가지로 모양이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가발을 짜거나 비비면 안된다.

5) 형태의 변형을 막기 위해 가발 건조대에 걸어두어 공기 중에서 완전히 건조시키는 것이 좋다.

모든 옷에는 어떻게 세탁해야 하는지 설명해주는 라벨이 붙어있다. 세탁과정에서 손상되지 않도록 라벨에 따라 세심하게 관리한 옷은 언제나 새옷처럼 보인다. 가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가발의 경우 관리법이 주로 포장지에 붙어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비자는 무의식적으로 포장 패키지를 버리고 만다. 하지만 가발도 매우 섬세하게 관리해주어야만 하는 제품이다. 휴먼헤어 제품을 위한 샴푸나 일반적인 머리카락을 위한 빗을 아무 생각없이 신테릭 헤어 가발에 사용한다면 그 결과는 돌이킬 수 없다. 오래도록 좋은 제품은 제대로 된 관리의 결과라는 점을 잊지말자. <김혜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