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화장품 판매를 위한 미용과 화장의 이해 입술 화장 기본-1

[2017년2월호, 34페이지]

무한 가격경쟁으로 인해 뷰티 스토어의 헤어 제품에 대한 이윤이 턱없이 떨어지면서 소매점 경영인들은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찾고 있다. 그런 가운데 코스메틱 제품의 매출이 눈에 띄게 올라가면서 그간 대접받지 못했던 코스메틱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소매점들이 지난 20여 년간 주로 헤어 제품에 집중해 왔던 탓에 막상 코스메틱 판매 증가 추세를 실감하면서도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망설여지는 것도 사실이다. 코스모비즈 편집실도 예외는 아니다. 그래서 먼저 코스모비즈 편집실부터 코즈메틱 제품을 더 깊이 있게 공부하기로 하였다. 독자들도 함께 공부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정리된 내용을 시리즈 형식으로 매월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공유할 내용이 계신 분은 코즈모비즈 지면을 통해 다른 분들과 나누어도 좋을 것 같다. -편집자주-

말도 띄지 못한 어린 여자아이가 처음 손을 뻗어 잡는 엄마 화장품이 립스틱이다. 립스틱을 바르는 화장은 어린아이까지도 할 수 있는 쉬운 화장 이라는 말이다. 조금만 관심을 갖고 살펴보면 한번도 화장을 해본 경험이 없는 남성들도 립스틱 제품을 이해할 수 있고 판매를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뷰티 스토어에 코스메틱 제품에 대한 비중이 커졌는데 쉬운 화장품부터 익숙해지고 이해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 립스틱을 어떻게 바르는지, 립스틱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장사에 활용하자.

 

입술 화장 준비 단계

입술에 스킨-에센스-크림 등을 준비단계로 바르고 립스틱을 바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입술 화장에는 준비단계가 없다. 그래서 입술 화장이 쉬운 것이다. 원하는 립스틱을 선택하고 그대로 입술에 바르면 입술 화장이다.

이렇게 준비 단계를 거치지 않고 입술 위에 원하는 립스틱을 발라도 무관하지만 최근 매트 제품이 유행하면서 이전에는 없던 준비단계를 추가하는 이들도 생겼다. 매트 제품의 특성상 제형이 굉장히 드라이하기 때문에 입술 자체가 건조한 사람이 매트 제품을 그냥 바르게 되면 건조했던 입술은 더욱 건조해지고 각질이 부각되게 된다. 그래서 입술 상태에 따라 제품을 바르기 전에 Lip Oil을 추가로 발라주기도 하는 것이다. 제품을 바르기 전에 입술에 Lip Oil을 발라주면 각질도 녹여주고 수분도 채워진다. 그래서 건조한 매트 립스틱을 건조한 입술에 발랐을 때도 멋진 결과물을 낼 수 있게 된다.     

 

자신에게 맞는 색상 찾기는 사라졌다

과거에는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칼라를 찾는 것이 유행인 적도 있었다. 얼굴에 화장기를 모두 지우고 본래의 피부 톤에 잘 어울리는 색상이 자신의 칼라였고 그 칼라를 위주로 화장품도 구매했다. 그런데 최근에 와서 자신에게 맞는 칼라 찾기 개념은 사라지고 있는 추세다. 피부 톤에 맞는 칼라보다도 개성을 표출할 수 있는 칼라를 구매한다. 검은색이나 초록색같이 어른들 눈에는 이상해 보이는 립스틱까지도 요즘 젊은이들은 개성을 표출하기 위해 과감하게 사용한다. 최근에 와서 파격적으로 저렴해진 화장품 가격과 다양해진 칼라, 제형 등도 화장을 자유롭게 즐기는데 한몫 보태고 있다. 뷰티 스토어에서 판매할 제품을 고를 때에는 기본적인 색상이 주가 되어야겠지만, 유행하고 있는 독특한 색상도 소량으로 다양하게 갖추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제형 이해하기

어느 종류의 화장품 보다 립스틱의 제형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립스틱은 유독 제형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지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Matte – 매트 제품은 제형의 느낌이 쫀쫀하고 한번 바르면 오래도록 지속된다. 또한 제품의 색상이 퇴색되지 않고 오래도록 보존되는 장점을 갖고 있다. 매트 제품에는 수분감이 적기 때문에 입술에 머리카락이나 털옷의 털 등이 달라붙는 단점은 피할 수 있다. 하지만 제품에 수분감이 적어 건조한 입술에는 적합하지 않다. 그래도 매트 한 제형이 일단 유행을 타면 대부분의 여성들은 입술의 건조 상태와 관계없이 매트 제품을 즐겨 바르기도 한다.

Semi-matte- 광택이 전혀 없는 매트 제품을 사용하기에는 부담스럽고 또 입술이 건조해 매트 제품을 사용할 수 없는 이들에게는 세미 매트 제품을 추천할 수 있다. 매트의 특징은 가지고 있으면서도 건조함은 덜해 부드러운 광택을 내는 제품이다. 입술에 건조하고 주름이 많은 이들에게 매트 대신 세미 매트 제품을 추천할 수 있다.

Sheer- 제품의 색감은 있지만 투명한 시스루 제형이다. 일반적으로 Sheer 제품을 바르면 입술에 윤이 나고 색상이 약간 비치지만 시스루 제형의 특징상 본인의 입술 색상이 드러난다. 투명한 느낌의 제품으로 화장을 연하게 하는 날 즐겨 바를 수 있다.

Stain- 발색력이 강하고 오래도록 지속되어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제품이다.

Tint- 입술에 선명한 색상을 넣어주는 제품이다. 보습 성분이 있어 입술을 보호하는 기능도 한다.

Balm-트기 쉬운 입술에 영양을 주며, 탄력을 증진시킨다. 또 손상된 입술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입술에 막을 형성하여 보호하고 보습력을 강화시킨다. 최근에는 해바라기 오일, 자두 씨 오일 등 천연 성분을 이용한 제품도 많이 나왔다. 입술이 건조할 때마다 덧발라주면 좋다.

Gloss-Sheer 립 제품과 립글로스 제품의 중간 제형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립글로스에 비해 약간 색감이 더 돌지만 여전히 입술색이 비치는 시스루 제형이다.

Lip Glosses-입술에 영양과 윤기를 주는 화장품이다. 립스틱 위에 바르거나 또는 직접 바른다. 일반적으로 투명한 것이 많지만, 옅은 핑크오렌지 등으로 입술의 연지색을 미묘하게 변화시킨 타입도 있다.

Lip Liners-입술과 얼굴을 구분하는 선을 그리는 제품이다. 색상이 선명한 립스틱의 경우 립스틱을 잘 못 그리게 되면 입술 라인이 삐뚤빼뚤 곱지 못하게 그려질 수 있다. 진한 색상의 립스틱을 바를 땐 립 라이너를 이용해 테두리를 그리고 테두리 안쪽을 채우는 식으로 화장한다면 결과물이 한결 잘 나온다. 색칠 공부 놀이를 하며 그림을 칠했던 방법과 유사하다. 립 라이너는 입술 테두리 뿐 아니라 입술 전체를 칠할 수 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