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2017년 화장품 시장 고공행진

천연 제품에 대한 선호도는 일반 제품보다 더 높다

2017년 화장품 제품의 매출은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젊은 층 사이에서 취업에 유리한 학벌, 특정 기술 (스펙) 뿐만 아니라 외모까지도 능력으로 취급하면서 외모에 대한 인식에 변화가 반영되어 화장품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성형한 듯 드라마틱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색조 화장품 부분이 그러하다. 현재 뷰티 스토어의 화장품 제품의 수가 눈에  띄게 늘어나는 추세에서도 비춰볼 수 있듯, 색조 화장품 시장은 마켓과 소비자 양쪽 모두 수요와 공급이 활발한 상태이다. 동시에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과 휴대전화를 이용해 본인의 사진을 직접 찍는 셀피의 유행은 색조 화장품 시장의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Research and Markets은 전 세계 컬러 화장품 시장은 2020년까지 미화 777억 달러에 달하며 연평균 5.7%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색조 화장품 시장은 국내와 유럽 시장에 주로 집중되어 있으며, 국내 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색조 화장품 시장이기도 하다. 최근 내수 경제의 회복으로 사람들의 소비량이 늘어남에 따라 화장품 시장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킴 카다시안과 SNS, 색조 마켓에 윤활유를 부어

작년 한 해 화장 좀 한다는 여성들이라면 킴 카다시안의 화장 한번 따라 해보지 않은 이들은 없을것이다. 육감적인 몸매만큼이나 관능적인 얼굴을 만들어 주는 그녀의 화장법은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녀의 화장법은 뷰티 매니아의 블로그, SNS 등을 통해 퍼져나갔다. 여기서 인기를 끈 제품이 킴카다시안 화장에 집중적으로 사용되는 블러셔 제품이다. 많은 이들이 블러셔의 사용 방법을 그녀의 화장법으로부터 배우고 따라 하면서 블러셔 제품의 판매율이 높아졌고, 한동안 블러셔 제품이 색조 화장품 시장의 가장 높은 판매율을 차지하기도 한다. 작년을 시작으로 인기가 높았던 컨투어 제품 시장도 킴 카다시안의 화장법으로 덕 본 제품이기도 하다.

스마트한 소비자들은 건강한 아름다움을 원한다. 일반 제품보다는 기능성 제품과 오가닉 제품의 선호도가 높다. 색조 화장품 가운데에도 기능성 제품이 있다. 여기서 말하는 기능성이란 노화 방지, 자외선 차단, 수분 공급 등을 말한다. 같은 립스틱 제품을 구매하더라도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여분의 제품에 대한 지출은 피하면서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이유에서 기능성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일반 제품에 비해 높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또한 화장품, 네일, 케미컬 제품 등 전반적인 OTC 시장에서 천연 제품과 오가닉 제품에 대한 인기가 계속적으로 오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지친 이들이 반대로 슬로우 라이프를 지향하면서 건강과 웰빙에 대한 중요도가 높아져 가고있다. 이에 따른 결과로 천연 또는 오가닉 제품이 이미 많은 이들 사이에서 각광받았고, 앞으로도 화장품, 네일을 포함한 OTC 마켓에서 계속적으로 새로운 오가닉 라인이 출시되어 나올 것으로 보인다. 건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마케팅의 수단으로 천연 제품이나 오가닉 제품을 출시하는 회사도 늘고 있다.

최근에는 천연원료로 만들어진 네일 제품도 눈에 띄게 늘어가는 추세다.  많은 여성들이 예뻐보이고 싶은 마음에 매니큐어를 바르면서도 한편으론 손톱 건강에 해롭지는 않을까 불안감을 갖는다. 한번 바르면 장기간 지우지 않는 젤 네일에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따라서 여성들의 불안한 마음을 적중한 건강한 네일 제품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몇몇 매니큐어 주력 브랜드에서는 이미 건강한 손톱을 위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매니큐어에 항진균 특성을 가진 에센셜 오일을 첨가하고, 인체에 해로운 아세톤을 대신하는 천연제품을 내놓는 등 네일 시장에도 오가닉 바람이 불어 닥칠 전망이다.

안정적인 화장품 시장, 경기 변동에도 흔들림이 없는 성장

화장품 사업은 깊게는 인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원시 시대부터 남성은 2세를 위해 본능적으로 몸매가 육감적이고 얼굴이 아름다운 여성을 찾았다. 물론 시대마다 미의 기준은 다르지만 말이다. 힘 있는 자가 가장 아름답고 풍만한 여성을 쟁취할 수 있었던 것은 당연했다. 여성은 자신을 보호해줄 가장 강인한 남성에게 선택 받기위해 아름다움를 가꿔온다. 화장품 사업은 이렇듯 인간의 본능이 바탕이 된 사업으로 안정성 있는 시장이자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발전이 가능한 산업이다. .

그러한 이유 때문인지 경제가 위기였던 시기에도 화장품 사업은 흔들림이 없다. 좋은 예로 2008년 말부터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소비 위축 현상은 이를 증명해준다. 2009~2011년 전체적인 소비재 상품군의 매출이 연평균 3~4% 성장한데 반해 화장품 시장은 연평균 전년 대비 10% 이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과거 사치품으로 취급되었던 화장품에 대한 인식이 경제성장과 더불어 필수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기도 한다.

시대 상황에 따른 외모에 대한 가치 변화와 소셜미디어까지 맞물려 현재 화장품 시장은 불에 기름을 붓듯 활활 타오르기 시작했다. 화장품 제조업체는 이러한 흐름에 맞불을 놓듯 참신하고 여성들의 환심을 사기 충분한 제품으로 소비시장의 분위기를 끊임없이 흥분시키고 있다. 앞으로 화장품 시장은 소비 채널과 트렌드의 변화 가능성으로 인한 업계 경쟁은 상존할 것이다. 하지만 2017년도 화장품 산업 전체는 경기 변동에 민감한 반응 없이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다. <유지원 기자>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