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Heat Protectant가 죄책감 줄여줘

Heat Protectant실제로 열손상 방지 효과 있다

플랫 아이론이나 헤어드라이어와 같은 열 제품은 스타일은 잘 만들어지지만 모발이 손상되는 정도가 심해 사용자들이 모발에 죄책감을 느끼게 한다. 그런 열 제품 사용자의 불편한 마음을 적중해 위로를 주는 제품이 있다. 열 손상을 줄여준다는 Heat Protectant 제품이다. 내추럴 헤어의 유행으로 플랫 아이론의 사용량이 늘어나면서 덩달아 덕을 보는 제품이기도 하다. 그런데 Heat Protectant를 사용하면서도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 의심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한편으로는 제품의 효과를 의심하면서도 자신의 마음에 위안을 주기 위해 효과가 있기를 희망하며 사용하는 것이다.

Heat Protectant의 효과가 의심스러운 것은 뷰티 스토어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자도 매 한 가지 같다. Heat Protectant의 기능의 범주와 효과를 알아보고 판매하면서도 떨떠름했던 마음을 시원하게 풀어 보자.

헤어, 몇 도까지 손상 없이 버틸 수 있나

플랫 아이론과 컬링 아이론를 사용해 스타일링 할 때 95~170°C까지 열을 가하게 되고 우리의 모발은 130°C (266 °F)부터 손상이 발생한다.

  •    케라틴 손상
  •    큐티클 손상
  •    수분 증발
  •    피그먼트 변화-모발을 염색했을 경우 칼라가 변한다

앞에 나열된 4가지 손상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Heat Protection이다.

무엇이, 어떻게 열손상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해 주는가

1998년 이루어진 연구에 따르면 Hydrolyzed wheat protein, PVP/DMAPA acrylates copolymer, Quaternium-70이 세 가지 성분이 열로부터 10~20% 손상을 줄여 준다. 다시 말해 100% 모발 열 손상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니나 손상도를 줄여줄 수는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이드롤라이즈밀단백질, PVP/DMAPA아크릴레이트코폴리머, 쿼터늄-70 성분들의 기능은 모두 비슷하다. 세 가지 성분 중 단 한 방울이라도 모발에 묻어 있다면, 열이 모발에 닿는 순간 순식간에 녹아내려 머리카락을 얇은 막으로 둘러쌓는 현상이 벌어진다. 따라서 플랫 아이론의 열은 모발에 직접적으로 전달되지 않고 얇은 막을 통하게 된다. 그 결과 얇은 막이 갑작스럽고 자극적인 열전달을 막아 모발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Silicones, Amino Silicones, Silicone Quaternium, Dimethicone 성분도 열 손상으로부터 모발을 보호한다. 머리카락에 얇은 막을 형성해 열이 모발에 닿았을 때 열전달을 천천히 점차적으로 한다. 그리고 머리카락을 덮은 얇은 막은 큐티클까지 덮어버려 수분 증발을 막아버리다. 이 기능 또한 모발 손상을 최소한으로 막아 준다.이 외에도 열로부터 모발을 보호하는 성분은 많다. 다만 아직 연구로 사실이 증명되지 않았을 뿐이다.

내추럴 헤어의 유행으로 플랫 아이론의 사용이 잦아지면서 Heat Protectant의 판매율도 늘었다. Heat Protectant의 효과가 있는지 찜찜했던 판매자라면 이제 그 효과가 실제로 입증된 사실이니 제품을 판매하면서 소비자에게 안내해준다면,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과 가게 양쪽으로 신뢰감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유지원 기자>

Comments are closed.

Mission News Theme by Compete The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