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메이저 메이크업 회사 Nicka K 사와 분석한, 메이크업 시장

 

screen-shot-2016-11-14-at-3-01-12-pm

갑자기 늘어난 메이크업 제품의 수요로 요즘 뷰티 스토어에서는 거의 한 섹션에 메이크업 제품을 진열하고 있다. 수요가 늘어 장사하는 입장에선 하나라도 더 팔기 위해 이것저것 가져다 놓으면서 진열되는 제품의 수도 늘었다. 그런데 메이크업 제품도 헤어 제품 뒤지지 않게 신제품이 빠르게 쏟아져 나오고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한다. 아무 제품이나 진열대만 가득 채운다고 팔리는 게 아니다. 게다가 가격 면에서 헤어 제품보다 저렴한 메이크업 제품은 트렌드에 더욱 민감하다. 어떤 제품을 사다 진열하면 장사가 잘 팔릴지 코스메틱 제품의 대표 회사 중 하나로 요즘 판매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Nicka K사와의 이야기를 통해 고민을 풀어보자.

제품의 다양성을 갖춰라

코스메틱 제품은 제품의 특성상 최대한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같은 립스틱 제품이라도 제형은 다양하다. 예를 들어 크림, 메트, 하이드로, 가벼운 느낌의 제형, 립밤과 같이 두꺼운 제형 등이 있다.

제품의 다양성을 강조하다 보면 한 두 가지 제품군에 쏠리는 경screen-shot-2016-11-14-at-3-00-17-pm우가 있는데 제품군의 다양성도 중요하다.

립 제품-lipstick, lip gloss, lip primer, lip liner, 등등

아이 제품- eyeshadow, eyeliner, mascara, eye primer, eye brow, 등등

페이스 제품- pressed powder, loose powder, concealer, high lighter, blush 등등

화장 도구 – makeup brush, sponge 등등

현재 뷰티 스토어에 다양한 제품군을 가지고 있는지 한 번 확인해보고 다양한 제품군을 우선으로 갖추자. 그리고 다양한 제형을 갖추도록 하자.

 

유행 아이 제품

현재 시장의 동향을 바탕으로 조심스럽게 유행을 예측해 본다면 눈 화장을 시작으로 반짝이는 펄 shimmer (glitter) 또는 메탈릭 한 칼라가 트렌드를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 이에 따른 영향으로 펄이 들어간 골드 톤 계열의 칼라가 들어간 팔레트 제품이 인기가 있었고, 최근에는 펄이 들어간 칼라들로 구성된 팔레트 제품의 판매율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겨울이면 꾸준히 판매되는 메트 한 제품의 인기도 빼놓을 수 없다. 메트 한 칼라 중에서도 누드 톤 제품의 판매율이 높다. 이러한 부분에서 Nicka K 팔레트 제품은 소비자의 마음을 열 제품으로 보인다. 제품에 트렌드 한 칼라를 모두 담고 있으면서도 팔레트의 크기는 크지 않아 외출 시에도 휴대가 용이하게 되어있다.

아이섀도 제품들은 근 6~7년 동안 가장 많은 판매 성장을 보인 제품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유명 연예인이 하는 고난도 화장법을 쉽게 따라 할 수 있게 되면서 가장 먼저 유행이 형성된 메이크업 제품이 아이섀도 제품이다. 펄 제품과 누드톤의 메트한 칼라의 섀도우를 판매하자.

유행 립 제품

일반적으로 가을, 겨울 컬렉션은 몇 년간 메트 한 어두운 진한 플럼(Plum)이나 브라운 계열의 칼라를 위주로 유행하였다. 그런데 여름에 유행한 메탈릭 메트 립 제품을 시작으로 다양한 종류의 펄(Shimmer) 제품이 시장에 나오고 있다. 아직까지는 메트 한 제품의 주문 양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펄 제품의 주문도 계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이다.

경계선을 파괴하는 칼라를 사용하는 메이크업이 앞으로의 추세다. 유명 브랜드에 국한된 변화지만, 립 제품의 칼라가 아이 제품에 맞추어 쫓아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쉽게 말해 파란색, 녹색, 검은색등 눈에만 바를 수 있다고 여겨졌던 칼라들을 이제는 입술에 바르는 것이다. 아직까지는 기존 시장에 반영되고 있다고 할 수 없지만 시장 흐름에 따라 아이 컬러를 입술에 바르는 화장은 유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SNS를 통해 메이크업 리더들의 과감한 칼라를 입술에 바르는 장면이 자주 노출되면서, 과거에는 입술에 바르면 요괴 분장을 했다고 취급받았을 법한 검정이나 초록색 계열에 칼라도 이제는 아름다운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립스틱 칼라가 된 것이다.

시장 분석

SNS의 활성화로 화장법에 대한 기술이 실시간으로 무료로 이루어지면서,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현상을 증명하는 한 예로 과거 3~4년 전만 하더라도 뷰티 스토어에서 컨실러, 컨투어 키트, 브론저등과 같은 제품은 찾아볼 수 없었다. 이러한 차이점만 생각해봐도 메이크업 시장이 확연히 발전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수요의 다양성이 공급의 다양성을 만들어 내고 있는 과도기이기도 하다. 한편으로는 헤어 제품 사다 채워 넣기도 부담스러운데 또 새로운 제품을 더 사야 하니 지출이 늘어나 껄끄러우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뷰티 스토어의 매출을 올려줄 새로운 품목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유지원 기자>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