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명품이 아니면 Vivica Fox가 아니다

오랜 시간 쌓아온 제품 신뢰, 브랜드 파워로 자리 잡다

    SAMSUNG CAMERA PICTURES

비카 팍스 제품은 비싸다. 모두가 눈치 보며 제품의 가격으로 경쟁할 때 아메코는 반대로 가격은 깎지 않았다. 대신 품질을 높였고 제품의 내용을 속이지 않았다. 그 결과가 지금의 Vivica Fox만의 브랜드파워를 갖게 한다. 덧붙여 Vivica Fox의 제품 매출은 꾸준히 늘고 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쌓인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소비자들이 Vivica Fox 제품을 먼저 찾게 만든 것이다. 아메코사의 이러한 남다른 경영방식은 가격뿐 아니라 디자인, 마케팅 부분에서도 나타난다. Vivica Fox만 할 수 있는 그런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메코사의 신념이다. 모두와 다르게 어렵고도 고독한 자신들만의 길을 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어려운 길을 꿋꿋이 갈 수 있다는 것은 아메코사의 신념과 고집 그리고 무엇보다도 20~30년 오랜 시간 회사를 지킨 충직한 직원들의 끈끈한 휴먼 파워였을 것이다. 달라도 너무 다른 경영방식이 어떻게 독한 헤어 시장에 통했는지 그 비결과 비하인드스토리가 궁금하다.

<새벽부터 장시간 운전해 도착한 아메코사에서 헤리 문 전무와 조이스 오 마케팅 부장이 코스모비즈를 반갑게 맞이해줬다. 장시간의 인터뷰는 마치 오랜 친구와의 여행에서 마지막 날 밤 와인 한잔 기울이며 못다 한 대화를 나누듯 따듯하고 아쉽게 지내갔다. >

헤어 회사에 헤어 제품이 많은 건 당연한 소리지만 아메코사에 쇼룸에는 유독 헤어의 종류가 다양하다. Pure Stretch Cap, Smart Weft, Cornrow Cap, Love Lock 등 한 회사에서 모두 개발되었다고는 믿기 어렵도록 많은 아이디어 제품들이 어떻게 시장에 나올 수 있었는가에 대한 의문이 풀리게 해주는 쇼룸이다. 얼마 전에도 Vivica Fox에서 이제 까진 없던 제품을 새롭게 출시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Bang and Pony는 뱅 앞머리와 포니테일이 함께 붙어 나온 제품이다. 뱅 따로 포니테일 따로 만들어진 가발을 사용했을 때의 본인의 헤어와 가발이 동떨어진 느낌을 주게 된다. 그런데 Vivica Fox의 Bang and Pony 제품은 본인의 헤어와 가발이 동떨어진 느낌을 없애주고, 동시에 자연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소비자의 필요를 통찰력 있게 관찰하지 않고서는 나올 수 없는 제품이다. 여기서 아메코사가 소비자의 불편함과 무엇이 필요한가에 얼마나 많은 연구와 투자를 쏟고 있는지를 옅볼 수 있었다.

“소비자의 필요를 통찰력 있게 꿰뚫어 우리만에 제품을 독창력 있게 개발해나간다. 우리 회사는 혁신적인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는 회사다. 누구를 따라가는 것이 아닌 계속적으로 우리만의 길을 가겠다.” 아메코사의 헤리 문 전무의 말이다. 다른 회사 제품을 카피하지 않겠다는 아메코사의 신념이기도 하다. 또한 끊임없이 제품을 개발하되 그 제품은 꾸준한 제품이어야 할 것을 강조했다. “남들이 다 한다고 해서 따라가다 보면 좋은 제품을 만들 기회를 놓친다. 단기적으로 빛을 발하고 끝나는 것에 대해서는 우리는 과감히 버리겠다. 그리고 계속 갈 꾸준한 제품들 그 속에서 차별화된 품질을 만들기 위해 연구와 투자를 할 것이며 절대 소비자를 속이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아메코의 이런 우직함은 크로셔 헤어가 한참 유행을 끌던 시기의 상황만 보아도 사실임을 알수 있다. 영업사원들이 크로셔 브레이드 제품 없이 소매점을 방문하기 조차 민망스럽던 상황에서도 아메코는 그 보다 더 원초적인 점보 브레이드에 집중하면서 크로셔 바람을 따라가지 않았다. 최고의 제품을 만들어 내지 못할 것이라면 아무리 이윤이 눈앞에 있다해도 덤비지 않겠다는 장인의 정신때문이었을 것 같다.

아메코사는 모든 제품에 진실함을 부여하려 한다. 진실하고 좋은 제품만이 마지막에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다고 믿는다. JKB (Jumbo Kanekalon Braid; Senegal Express로도 유명하다)나 Marli Braid 같은 제품은 꾸준히 가는 제품이다. 그런데 Vivica Fox의 점보 브레이드나 말리 브레이드는 다른 회사 보다 조금 비싼 편이다. 그럼에도 공급이 늘 부족할 만큼 소매점들의 주문은 늘어만 가고 있다. 소비자들이 Vivica Fox 제품을 찾기 때문이다. 블렌드 된 많은 제품들이 저렴한 가격에 시장에 나오고 있다. 그렇다고 그러한 제품들이 아메코사의 제품개발에 영향을 끼치지는 못한다. 소비자의 신뢰를 가장 중요시 여기는 아메코는 절대 제품의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는다. 제품을 섞어 가격을 낮추는 대신 품질을 최고급으로 끌어올리고 100% 카네카론을 사용한다. 이는 휴먼 헤어에서도 마찬가지다. 제품의 내용물을 섞을 경우는 정확히 ‘휴먼 헤어 블렌드’라고 명시하여 소비자로 하여금 오해의 소지를 없앤다.

“그 잠시 앞에 이익을 보기 위해 유혹에 빠져 품질을 떨어뜨리지 않겠다. 그러한 방법으로도 당장에는 제품이 팔리겠지만 그것은 결국 브랜드를 깎아먹는 전략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신뢰를 저버리는 방법은 택하지 않겠다. 제품을 팔지 못 하면 못 팔았지 그런 식으로 장사하지 않겠다.”

소비자들이 한번 보기에는 어떤 것이 좋은 제품이고 어떤 것이 눈속임을 하는 제품인지 잘 모를 수 있다. 하지만 10년 20년 오랜 기간 동안 소비자와 회사 그리고 제품 간의 두꺼운 상호 관계가 이루어지고 브랜드의 신뢰가 형성되면 이것이 나아가 브랜드 파워가 되는 것이다. 아메코는 최고의 제품만이 회사의 브랜드파워를 만드는 원료가 된다고 믿는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아메코가 그 긴 시간 동안 소비자의 사랑을 꾸준히 받아왔고, 건실하게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이라 생각한다.

<진실한 기업은 그 어느 방해물도 유혹하지 못한다. 작은 유혹에 흔들리는 기업은 진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완벽한 가을 날 코스모비즈가 만나고 돌아온 아메코사는 진실함으로 무장된 강인한 기업이었다.>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