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간단히 시작할 수 있는 온라인 스토어-Facebook

페이스북에서 비즈니스 페이지를 개설하는 비용은 무료다. 프로그래머를 고용해 가게 홈페이지를 멋지게 제작하고 싶지만, 제작 비용이 부담이 되는 사업자들에게 페이스북 페이지를 홈페이지 대체용으로 권하고 싶다. 사람들에게 페이스북은 동네같이 익숙한 곳이다. 나이가 많던 적던 요즘 사람들은 틈만 나면 페이스북에 들어가 시간을 보낸다. 그 어느 웹 사이트보다도 친근하고 잘 아는 온라인 사이트다. 잘 아는 장소에 도착하면 긴장이 풀리듯이, 오히려 전문적인 디자인의 긴장감 도는 홈페이지보다 페이스북이 소비자의 적대심을 무너뜨릴 수 있다. 게다가 마케팅 기능까지 있으니 잘만 관리하면 일거양득의 기회가 될 것이다. 차근차근 페이스북 페이지를 여는 방법을 알아보자.

Step 1 – www.facebook .com 주소를 검색해 페이스북 페이지에 들어간다. 간단한 개인 정보를 입력한 후 페이스북에 가입한다. 이미 가입된 상태라면 따로 가입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새로운 아이디가 생성되면 페이스북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다.

Step 2 – 페이스북 아이디를 만들었으니, 이제 실전에 들어와 비즈니스 페이지를 만들려 한다. 페이스북 첫 페이지 왼쪽에 나열된 카테고리에서 가장 밑에 보이는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자. 그러면 광고 만들기, 페이지 만들기, 그룹 만들기, 이벤트 만들기, 기부 캠페인 만들기 순으로 새로운 카테고리가 열린다. 그곳에서 페이지 만들기를 클릭해 들어간다.

Step 3 – 페이지 만들기에 들어가면  총 4단계의 과정이 펼쳐진다. 이 4단계를 완료하면 하나의 새로운 사업장 페이지가 개설된다. 1단계에서는 페이지 소개 및 페이지 주소를 입력 후 [정보 저장] 버튼을 누른다. 2단계는 프로필 사진을 넣는 단계인데 이것은 생략을 하고 페이지를 생성 후 사진을 올려도 무관하다. 3단계는 즐겨찾기에 추가 단계다. 초록색의 [즐겨찾기 추가] 버튼을 누른다. 즐겨찾기를 추가해 두어야 개인 개정 페이스북에서 비즈니스 페이지로의 이동이 간편하다 4단계는 기본 페이지 공개 대상 단계로 여기서 설정을 잘 해줘야 본인이 운영하는 게시글에(예를 들어 현재 뷰티 스토어에서 팔고 있는 제품 사진이나 동영상) 관심이 있는 사람들 즉 마케팅 할 대상을 타겟으로 게시글이 노출된다. 위치, 연령별 대상, 성별, 관심사 등을 꼼꼼하게 설정한다. 페이지 개설 후, 광고를 통한 홍보 방법도 있다.

이제 4단계가 모두 완료되었다. 비즈니스 페이지가 개설되었고 이곳에 스토어 기능만 추가하면 된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추가 기능으로 쇼핑하기 이외에도 지금 예약하기, 지금 전화하기, 문의하기, 메시지 보내기, 앱 사용하기, 게임하기, 가입하기, 동영상 보기 등 페이지가 목적하는 기능을 이루기 위한 것이다. 페이지의 오른쪽 상단에서 [+버튼 추가] 버튼을 찾을 수 있다. 버튼 추가를 눌러 <Shop> 을 선택한다.

페이스북 자체에 온라인 스토어 기능이 포함된 것은 아니다. 다른 홈페이지에 개설했거나 하게 될 온라인 스토어가 실제로 모든 기능을 하는 것이고 페이스북이 외형적 틀을 제공하는 형태다. 따라서 아직 온라인 스토어가 없는 경우, 아주 간편하게 Shopify 혹은 Wix 등 유료 서비스를 가입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Shopify에 구좌를 만들고 스토어를 만드는 과정은 매우 간편하게 되어있어 전문가가 아니라도 누구나 만들 수 있도록 쉽게 되어있다. 이미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 페이스북에 제품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올리고 손님이 구매를 원할 경우 연결된 온라인 스토어에서 실제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만들어져 있다.

페이스북은 단골손님들과 직접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효과적인 SNS 도구다. 페이스북의 편리한 접근성을 활용해 온라인 스토어를 운영하면서, 동시에 단골손님들도 관리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좋은 도구다. <유지원 기자>

Comments are closed.

Mission News Theme by Compete The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