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물 한 방울 없이 머리를 감는다

기름진 머리, 1분 안에 해결하기

막 이 뷰티 업계에 뛰어 들어 하나하나 새롭게 배우고 있는 기자의 눈에 질문이 생겼다. 저렇게 오랜 시간 공들여 예쁘게 한 헤어는 대체 어떻게 감는거지? 길다랗게 한가닥 한가닥 땋아 만든 머리 그대로 물에 담궈 내가 쓰는 것과 같은 종류의 샴푸로 감는건가? 매일 머리를 감아도 저녁만 되면 기름으로 소위 ‘떡’지는 슬픈 머릿결을 타고난 기자에게 그들의 헤어 스타일은 엄청 부담스러워 보였다. 그리고 알게 된, 머리 스타일을 바꿀 때까지 몇 개월을 감지 않는다는 사실은 솔직히 충격적이었다. 가렵지는 않을까, 냄새는 어떻게 처리할까, 두피 건강에는 해롭지 않을까. 왠지 걱정과 염려의 마음이 생겼다. 그리고 얼마전, 우연히 본 티비 프로에서 한 여배우가 머리에 무언가를 스프레이 하는 것을 보았다. 그 이름, ‘드라이 샴푸’였다. 머리가 길어 매일 감을 수 없기에 드라이 샴푸를 이용한다는 그녀의 말에 문득 가려움을 참으며, 향이 강한 헤어 제품으로 냄새를 가리고, 두피 질환에 시달리는 그러면서도 감을 수 없어 괴로운 흑인의 헤어가 떠올랐다.

주로 단백질로 이루어진 머리카락에는 체내에서 배출된 노폐물들과 공기 중에 떠다니는 더러운 먼지들이 덕지덕지 달라 붙기 쉽다. 여기에 두피에서 만들어진 피지가 엉켜 산화되면 역겨운 냄새를 내고 균까지 생길 수 있다. 그래서 소위기름기가 줄줄 흐르는 ‘떡’진 머리가 완성되는 것이다. 그러나 다양한 이유로 머리를 제때 감지 못하는 이들은 이러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그네들에게 이 ‘드라이 샴푸’는 정말 근사한 해답이 될 수 있다. 우주선에서는 어떻게 머리를 감는지 상상해 본적이 있는가. 무중력 상태에 있는 우주인들을 위해 드라이 샴푸가 처음 개발되었다는 이야기에 고개가 끄덕여지는 것도 이해가 된다. 마찬가지로 물에 석회질이 섞여 있어 매일 머리를 감는 것이 더 머릿결을 해치는 것이라 여겼던 유럽 사람들 사이에서 드라이 샴푸가 사용되기 시작한 것도 당연해 보인다.

드라이 샴푸는 영국에서 2001년 처음 나왔고, 프랑스 유명 헤어 브랜드 르네휘테르가 2005년 제품을 출시하면서 대중들에게 인기를 끌기 시작한다. 그리고 실제로 영국인의 30%가 드라이 샴푸를 사용하고 있다고. 브레이드나 헤어 익스텐션으로 머리 감기가 어려운 흑인들에게도 드라이 샴푸는 그동안의 괴로움을 탈피할 수 있는 현명한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드라이 샴푸는 원리는 단순하다. 헤어의 기름기를 잡기 위해 헤어 디자이너들은 예전부터 베이비파우더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 파우더가 피지를 흡착하는 원리를 이용해 기름진 머리에 파우더를 바르고 빗으로 빗어 머리를 다시 보송보송하게 만들어주었다. 드라이 샴푸의 원리도 이와 같다. 스프레이로 분사되는 쌀 전분, 옥수수 가루와 같은 파우더 가루가 머리카락의 기름기를 흡수하여 머리카락과 두피를 깔끔하고 산뜻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기름진 얼굴을 세수하는 것이 아니라 기름 종이로 찍어내듯이, 머리를 물로 다시 감지 않고 드라이 샴푸를 뿌려 기존의 뽀송뽀송함을 되찾는 것, 이것이 드라이 샴푸의 원리이다.

그렇다면 물로 세척해내는 기존 샴푸대신 드라이 샴푸를 사용하면 피부에 문제가 없을까? 드라이 샴푸를 사용하고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드라이 샴푸 성분이 두피에 쌓여 모발이 건조해질 수 있다고 하니, 반드시 헤어 드라이어로 날려주거나 빗질로 제거해주어야 한다. 또한 지루성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피부염을 앓고 있는 이들은 드라이 샴푸를 사용할 때 더욱 조심해야 한다고.

드라이 샴푸는 여러 가지 사정으로 머리를 감을 수 없는 이들을 위해 탄생했다. 물이 없거나, 물을 쓸 수 없는 이들을 위해 만들어진 드라이 샴푸는 이제 머리카락에 물을 묻어 씻어낼 시간 조차 아껴야 할 만큼 바쁜 현대인을 위해 매우 요긴한 제품으로 재탄생되었다. 오후 5시, 컴퓨터 앞에 앉아 머리를 긁적이고 있는 기자처럼 누군가도 눅눅한 머리가 무거워 드라이 샴푸를 찾고 있을 것이다. <김혜정 기자>

파우더 방식의 드라이 샴푸 사용법

파우더가 두피와 헤어의 오일을 흡수하는 방식의 샴푸다. 파우더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빗질이나 드라이기를 사용해야 하므로 스트레이트 헤어에 적합하다.

Powder step

액체 형식의 드라이 샴푸 사용법

알코올이 주 성분으로 두피에 바르면 시원한 느낌이 난다. 악취의 주 원인인 박테리아를 멸균함으로서 두피와 헤어를 청결히해주는 샴푸다.

Liquid Step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