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Enter" to skip to content

소개

bbim-logo

CosmoBiz는 간행물 디지털화 추세에 맞게 2020년4월1일부터는 인쇄판 배포를 중단하고 핸드폰, 태블릿, 컴퓨터 등에서 보다 빠르게 보실 수 있는 앱 (APP)으로 바뀌었습니다. 앱 관리방에서 CosmoBiz를 검색하신 뒤 설치하시면 됩니다.

비영리 연구소에서 제조회사로 새출발

11058502_10205139137531890_2374942456838355493_n

BBIM 뷰티산업 연구소는 미국 델라웨어 주에 등록된 비영리 법인으로서 글로벌 뷰티산업에 대한 연구, 교육, 발행, 교류 증진 등을 목적으로 2009년, 미주뷰티서플라이총연합회 (National Beauty Supply Dealers Association)에 의해 설립한 뒤 10년간의 비영리 사회봉사 활동을 마감하고 2019년 1월2일 영리법인체로 새롭게 출범하였습니다.

2009~2018, 비영리 뷰티산업 연구소 역사

한국경제 기적의 촉매제 역할을 충실히 해낸 가발산업은 한인 디아스포라를 통하여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동남아 여러 나라, 아프리카 대륙의 다수 국가로까지 퍼져나갈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미국에만 6,500개 정도의 뷰티 백화점을 한인 이민자가 운영하고 있고, 약 1,000여 개의 한인 도매, 생산업체가 제품을 공급하면서 총 55억 불 규모의 산업을 주도해 왔습니다.

하루 10시간, 주 7일 동안 쉬지 않고 개척한 자랑스러운 업적이 분명합니다. 하지만 우리 한인 이민자들은 언어장벽과 문화적 차이로 미국 사회 제도를 충분히 받아들이기 전에 전문성을 요구하는 가발과 뷰티사업에 뛰어들 수밖에 없다 보니 산업의 기초를 다지는 일에는 소홀할 수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BBIM 연구소는 이렇듯 소중한 한인 주도의 뷰티산업을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계승,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걸어온 길을 돌아보지 않고서는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을 수는 없습니다. 우선적으로 한인 주도의 뷰티산업 역사를 꼼꼼히 정리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온라인 상거래로 바꾸어 가는 급진적인 소비 형태 변화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주도적인 한인 뷰티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아갈 수 있다고 믿고 향후 비전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또한 모국인 한국과 거주국인 미국 사회를 위하여 뷰티산업인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 권리를 옹호하는 사업에도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교육 분야에서는 전문기술 습득을 위한 각종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Standard Retail Beauty Consultant 교육교재(영문 475페이지)를 집필, 배포하고 있습니다.

BBIM 연구소는 비 상업적 순수연구 활동을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하여 월간지 CosmoBiz를 발행해 왔습니다. 2014년부터는 한글판에 이어 미국 미용사와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페이지 영문판 CosmoBiz도 발행하고 있으며, 미 주류사회에 발행되는 한인 최초의 영자지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BBIM 연구소가 한인 뷰티인들로 부터 확고한 신뢰를 얻고 역량보다 많은 일을 해낼 수 있게 된 것은 비영리 연구소로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해 왔기 때문이라 믿습니다. 그간 BBIM 연구소를 사랑하고 지원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고개숙여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특히, Midway 사 정하석 대표님과 김영규 부사장님께 감사함과 존경을 표합니다. Midway사는 사익보다도 한인뷰티업계 전체의 발전을 위해 조건없는 후원을 아끼지 않으셨습니다. 연구소의 제1 후원사이면서도 단 한번도 기사에 영향을 끼치지 않으신 점이 무엇보다 멋지셨는데 그런 가려진 사실을 이렇게 나마 밝힐 수 있어 다행입니다. 정하석 대표님이나 김영규 부사장님 두 분의 훌륭한 존함이 저희 한인 뷰티산업 역사에 길이 남을 것이라 믿습니다.

2019, 공익사업과 개인사업을 발란스 있게 맞추어 나가고자 합니다

비록 BBIM 연구소는 이제 역사속으로 사라졌지만, 한인 뷰티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CosmoBiz 는 계속 존재해 나가야 합니다. 먼저, 기술을 습득하여 앱을 공부하고 기존의 독자를 앱으로 모은 뒤에는 뜻있는 단체나 모임에 CosmoBiz 편집권을 무상으로 넘겨드리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관심과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그동안 BBIM 연구소를 위해 헌신해 주신 분이 많습니다. 월등한 대우를 받으실 수 있으면서도 가난한 연구소에 남아 봉사해 주신 분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연구소는 BBIM은 생활건강 제품 제조사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소비자가 좋아하고, 뷰티서플라이에 유익한 제품을 개발하여 소득을 창출해 내는 영리법인으로 번창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kip to toolbar